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5 맥주 키워드 'N. A. L'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N(New). A(Asia). L(Limited Edition)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올해 국내 맥주 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였다. 다양해진 수입 맥주가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맞춤형 맥주로 등극했고, 그 중에서도 칭따오와 산토리 등 아시아 맥주의 선전이 눈에 띄었다.
이에 맞서 국산 맥주들 또한 연일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연달아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경쟁에 불을 지폈다. 특히, 연말 대목을 위해 한정판 마케팅까지 펼치며 내년 맥주 시장 선봉에 서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처럼 올 한해 맥주 업계 트렌드는 ‘N.A.L’로 요약할 수 있다. N은 New(신제품), A는 Asia(아시아), L은 Limited Edition(한정판)이다.

올해는 유난히 맥주 신제품 출시가 활발했다. 오비맥주가 앞장서 천편일률적이었던 국산 맥주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왔다.

본격적인 맥주 성수기를 앞두고 ‘프리미어 OB 바이젠(2015년 6월)’, ‘카스비츠(2015년 7월)’, ‘프리미어 OB 둔켈(2015년 10월)’까지 3개의 신제품을 연달아 출시했다. 통상 2년을 주기로 신제품을 출시하는 주류 업계 관행과는 달리 다양한 제품으로 변화하는 소비자 입맛을 잡으려는 전략이다.
‘프리미어 OB 바이젠’과 ‘프리미어 OB 둔켈’은 오비맥주의 브루마스터 셀렉션 작품들이다. ‘프리미어 OB 바이젠’은 화이트 비어로 독일산 밀맥아와 유럽산 보리맥아만을 사용하고 독일산 프리미엄 홉을 엄선해 독일 바이젠 맥주의 독특한 맛과 향을 구현했다.

‘프리미어 OB 둔켈’은 국내 첫 올몰트 블랙 라거로, 초콜릿 맥아와 최고급 홉을 사용해 흑맥주 특유의 구수한 풍미와 풍부한 향을 자랑한다. 오비맥주는 국산 맥주에서 볼 수 없었던 뛰어난 맛과 우수한 품질의 ‘브루마스터 셀렉션’으로 한층 높아진 맥주 소비자들의 기호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카스비츠’는 디자인에 파격적인 변신을 시도해 젊은 소비층 겨냥에 나섰다. 비대칭의 곡선형 병 모양에 강렬한 코발트블루 색상을 입혀 세련미와 역동성을 담았다. 클럽이나 바에서 서서 맥주를 즐기는 젊은 세대의 특징을 고려한 곡선형 병 모양은 그립감까지 높여 디자인 독창성뿐만 아니라 실용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 10월까지 맥주 수입 금액이 약 1억1800만 달러로 지난해 연간 수입액 1억1200만 달러를 넘어서며 전년 동기대비 26.9% 급증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수입 맥주의 인기가 치솟는 가운데 과거에 유럽 맥주가 강세를 보이던 국내 시장에서 아시아 맥주들의 선전이 눈에 띄었다.

일본 맥주 3400만 달러 어치가 수입되며 올해 가장 많은 수입액을 기록하는가 하면, 중국 대표 맥주이자 아시아 No.1 맥주 칭따오는 ‘양꼬치엔 칭따오’라는 대표 유행어까지 만들어내며 올 한해 가장 히트친 수입 맥주의 반열에 올랐다.

실제 중국 맥주 수입액 또한 12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61.7% 증가, 전체 수입 맥주 국가 4위를 기록했다. 소비자들의 인식 또한 변화해 지난 11월 리얼미터에서 조사한 ‘리얼미터 코리아 톱 10브랜드’ 맥주 선호도 조사에서 수입맥주 중 가장 높은 4위를 기록, 국산 3개 맥주를 뒤따랐다. 특히 칭따오는 20대에서 23.1%의 선호도를 기록하며 20대 선호도 전체 1위를 차지해 성장 가능성을 시사했다.

한정판 열풍이 맥주 업계까지 번졌다. 국산, 수입 가리지 않고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디자인부터 맛까지 새로운 한정판을 출시했다.

오비맥주는 맥주 성수기인 5월부터 8월까지 시원한 파란색으로 여름 맥주의 청량감을 강조한 카스 후레쉬 한정판 패키지 ‘카스 블루캔’을 여름 맥주 시장 공략에 본격적인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이에 질세라 하이트진로는 22년만에 ‘크라운맥주’를 부활시켜 최근 불고 있는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의 복고 열풍을 타고 인기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올 연말까지 판매되는 한정판으로, 1980년대 향수를 그리워하는 중장년층의 추억을 상기시키고, 젊은 소비자들에게는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는 평이다.

수입 맥주도 한정판 열풍에 가세했다. 삿포로 맥주는 겨울을 맞아 리미티드 에디션 ‘겨울이야기’를 국내에 처음으로 선보였다. ‘겨울이야기’는 매년 일본에서 겨울 한정판으로 출시되는 제품으로 일본 맥주 마니아들에게 소장 욕구를 자극하며 매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에 처음으로 출시한 ‘겨울이야기’는 흰 바탕에 눈송이 무늬로 눈 내리는 설원을 연상시키는 패키지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풍부한 거품과 부드러운 목 넘김이 특징이며 일반 맥주에 비해 높은 알코올 도수 6도로 출시됐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