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6 신년사]김기동 광진구청장"공교육 중심 건강한 교육도시 만들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균형 있는 지역개발로 명품도시와 일류도시의 꿈을 이루겠다"며 " 국립정신건강연구원과 임상센터가 건립되고, 첨단 의료·바이오 산업의 메카인 의료행정타운 건립이 본격화돼 이에 따른 중곡동 일대를 중심으로 한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특별계획구역가능지역에 대한 용도지역 상향과 중곡역 지구 중심 지정 등을 서울시와 협력해 구체적으로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2016년 신년사를 통해 또 " 발전하는 활기찬 경제도시를 만들겠다.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들에게 중소기업육성기금을 적재적소에 지원해 기업의 경영안정을 도모, 지역 SOC사업에 구민우선고용제를 실시, 재건축 및 대규모 공사장과 연계한 민·관 협의시스템을 구축해 양질의 좋은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다함께 잘 사는 행복한 복지도시를 만들겠다. 동 복지전달체계를 행정기관 중심의 기능별 지원에서 복지수혜자 중심의 원스톱서비스로 통합 개편하고 동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 통장도우미 등 인적안전망을 강화하겠다"고 다짐했다.

위기상황에 놓인 저소득 주민에게는 먼저 지원 한 후 심의로 긴급복지를 확대하고, 사회적 약자의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 고용 · 주거 · 건강 · 교육 등이 결합된 맞춤형 복지를 점차 늘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이어 "공교육 중심의 건강한 교육도시, 품격 있는 문화도시를 만들겠다"며 " 2016년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따라 학교와 학부모, 진로직업체험센터 등과 함께하는 자기주도적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기동 광진구청장

김기동 광진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
2016 병신년(丙申年) 신년사

광진구청장 김기동


존경하고 사랑하는 광진구민 여러분! 그리고 광진구 가족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을미년의 해가 지고 2016년 병신년(丙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는 지혜롭고 재주 많은 붉은 원숭이의 기운이 가득한 해로 밝고 따뜻한 변화가 찾아와 희망으로 빛나는 한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2015년은 민선6기의 실질적 원년으로 국립 정신건강연구원과 임상센터 건립, 한가람 어린이집 준공, 하수관거와 도로확장공사 등 구민 숙원이 결실을 맺은 한 해였습니다. 무엇보다 광진문화재단이 출범해 문화광진의 비전을 실현할 든든한 주춧돌을 놓게 되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지방자치 환경이 변화돼, 국세와 지방세 비율이 8:2로 고착화되고, 재정자립도는 44%에서 25%로 떨어진 상태에서 영유아보육료, 기초연금 등 복지비 지출은 늘어나고 있어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적 경영이 어려워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우리구는 중앙부처 및 서울시 등 대외기관 평가에서 34건을 수상해 27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국가안전처 주관 지역안전도평가에서 교통사고·자연재해·자살 등 3개 분야에서 1등급을 수상해 안전한 도시로 공인되었고, 서울동화축제가 2015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모두가 구민 여러분과 구의회의 변함없는 성원과 협력, 그리고 직원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 덕분이라 생각하며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광진구민 여러분!

올 해는 그 간 준비해온 핵심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 구민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변화가 시작될 것입니다. 구정은 전문가와 구민이 참여 하는 정책자문위원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행정을 확대해 다음과 같은 ‘구정 5대 핵심전략별 주요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균형 있는 지역개발로 명품도시와 일류도시의 꿈을 이루겠습니다. 국립정신건강연구원과 임상센터가 건립되고, 첨단 의료·바이오 산업의 메카인 의료행정타운 건립이 본격화돼 이에 따른 중곡동 일대를 중심으로 한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특별계획구역가능지역에 대한 용도지역 상향과 중곡역 지구 중심 지정 등을 서울시와 협력해 구체적으로 실현할 것입니다. 천호대로를 잇는 군자역 - 아차산역 - 광나루역일대의 남북축 도시개발 사업은 천호대로 확장공사와 아차산 공원의 녹지축을 연결하는 동서축 생태복원사업과 연계하고, 어린이대공원 주변 최고고도지구해제는 광진미래발전 4개 권역별 생활권계획에 반영하여 추진하겠습니다. 건대역 주변은 의료관광, 패션, 맛의 중심지로 특화시켜 강남역과 신촌을 포함한 서울시 3대 핵심 상권으로 키워나가고 화양동 일대 도시발전 마스터플랜 수립, 동일로주변 업무 · 판매 · 문화 등 특화중심지 개발과도 연계하겠습니다. 구의역주변 IT · 판매 · 주거의 첨단업무복합단지 개발은 광진구 복합청사 이전을 포함하여 지역상권을 살리고 공공복지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강변역일대 동서울터미널 현대화사업은 서울시 터미널복합화 가이드라인에 맞게 터미널 · 판매 · 업무 등 복합시설로 사업제안서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둘째 더불어 발전하는 활기찬 경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들에게 중소기업육성기금을 적재적소에 지원해 기업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지역 SOC사업에 구민우선고용제를 실시, 재건축 및 대규모 공사장과 연계한 민·관 협의시스템을 구축해 양질의 좋은 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자영업 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수익성 악화에 직면해 있는 자영업자 맞춤형 지원, 소자본 창업자를 위한 아카데미 교육, 소상공인 경영컨설팅, 주요 특화거리 상권 활성화를 지원하고 취업과 창업을 희망하는 구민에게 일자리 컨설팅을 실시하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봉제소공인 집적지인 중곡동지역에 특화지원센터를 설치해 우리구 봉제소공인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셋째 다함께 잘 사는 행복한 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동 복지전달체계를 행정기관 중심의 기능별 지원에서 복지수혜자 중심의 원스톱서비스로 통합 개편하고 동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 통장도우미 등 인적안전망을 강화하겠습니다. 위기상황에 놓인 저소득 주민에게는 먼저 지원 한 후 심의로 긴급복지를 확대하고, 사회적 약자의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 고용 · 주거 · 건강 · 교육 등이 결합된 맞춤형 복지를 점차 늘려 나가겠습니다. 중곡1동 다솜어린이집과 능동 아차산어린이집 신축, 방과후 어린이집, 시간연장 어린이집 운영 등 보육인프라 확충 및 보육공공성을 강화해 부모들이 마음 편히 직장생활에 전념하고 아이를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노인에게는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장애인분들에게는 공동체의 돌봄과 사랑을 모아 장애인의 눈높이에 맞는 세심한 정책을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보건소, 중곡종합건강센터, 자양건강센터 등 지역기반의 보건 · 건강정책을 가속화하고 쉼과 치유의 제3세대 복합공간인 자양 공공힐링센터를 10월에 건립해 건강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공교육 중심의 건강한 교육도시, 품격 있는 문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2016년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따라 학교와 학부모, 진로직업체험센터 등과 함께하는 자기주도적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공교육 활성화와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초·중·고등학교에 교육경비를 지원하고, 6월에 착공되는 중곡동 청소년 종합문화센터는 도서관, 공연장, 휴 카페 등이 포함된 청소년 종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될 것입니다.

문화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지난해 출범한 광진문화재단은 나루아트센터를 중심으로 수준 높은 공연예술과 문화 창조의 허브를 만들어 구민들에게 문화향연의 기회를 줄 것입니다. 또한, 화양동 청춘뜨락과 분수광장을 중심으로 한 청년예술인들의 상설공연을 활성화하고, 화양동 맛의 거리일대를 대학문화의 거리로 조성하는 사업과 연계하여 젊음과 문화, 지역경제가 융합된 컬처노믹스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2016년 4월에는 광장동 체육공원부지 내 임시체육공원이 조성되고 5월에는 생활체육인들의 오랜 숙원인 배드민턴 전용체육관이 준공돼 구민생활에 활력과 여유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다섯째 맑고 깨끗한 환경도시,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도시 숲이 인성교육의 현장이 되는 아차산 유아숲 체험장을 조성하고 가로변 녹지량 확충, 꽃길 및 무궁화동산 조성, 도시농업 등을 통해 도시속의 자연을 넓혀나가겠습니다. 우리가 배출한 쓰레기를 우리 손으로 줄여나가기 위해 쓰레기 배출량 20%감량 목표에 맞춰 쓰레기제로화 사업을 구민과 함께 추진하고 생활주변 악취저감사업, LED조명등 교체사업, 미가로 및 화양동 맛의 거리 지중화사업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특히 2016년에 CCTV통합관제센터를 설치해 방범, 교통, 산불예방, 청소 등 다양한 용도의 CCTV를 한 곳에 모아 구민들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광장동에 제4교통특구를 추진하고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보행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광진구민 여러분!

희망찬 새해에는 우리가 만들어가는 가능성과 비전이 도시를 변화시키고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의 지혜와 공직자의 경험을 모아야 합니다. 창의와 도전, 협력의 정신으로 ‘품격 있는 도시, 살기 좋은 광진’을 만들기 위한 참여와 격려 부탁드립니다. 새해에는 구민 여러분과 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