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천구, 여성·아동안전지역연대 평가 우수기관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전에 취약했던 마을이 여성폭력없는 ‘안전마을’로, ‘책’을 소재로 한 골목길 ·벽화길 등 조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여성 안전도시 구현을 향한 양천구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2015년 아동·여성안전 지역연대 평가에서 ‘안전사업’ 분야 우수사례기관으로 선정돼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

김수영 양천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가 올 한 해 추진했던 ‘아동·여성안전 지역연대 사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평가지표는 ▲운영기반 ▲사업운영 영역 등 총 9문항으로 양천구는 이 중 사업운영 지표 ‘안전사업’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 수상은 서울시 자치구로서는 드문 수상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아동·여성안전지역연대는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아동·여성의 폭력 예방 및 안전사업 활동을 담당하는 단체로 양천구는 지역 여건을 반영한 특화사업을 펼쳐 우수한 실적을 인정받았다.

구가 펼친 사업은 ‘책을 품은 마을’을 부제로 한 여성폭력 없는 안전마을 만들기이다.

대상지인 신월3동은 항공기소음피해지역이자 과거 철거이주민 정착지역으로 구는 어둡고 인적이 드물어 안전에 취약했던 지역을 ‘여성안전마을’로 재탄생시켰다.

이를 위해 추진한 프로그램도 다채롭다. ▲안전한 골목길 조성을 위한 ‘책(동화)’스토리가 있는 책.품.로(책을 품은 길) 벽화길 만들기 ▲지역주민 순찰단, 든든지킴이 활동 ▲지역커뮤니티 공간을 통한 안전홍보 캠페인, 책.품.날 활동 등 ‘책’을 소재로 여성 및 청소년의 안전문제를 해결했다.

특히 ‘안전마을사업’은 민간단체와 지역주민의 자발적 의지와 참여로 진행됐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지속적인 설명회를 통해 사업에 대한 이해도와 참여도를 높였다.

또 주민들의 철저한 사전모니터링 작업을 거쳐 벽화길을 완성했다. 여기에는 청소년봉사단과 든든지킴이들의 역할도 컸다. 그 결과 지역 특성을 부각시켜 이미지 개선은 물론 안전도 챙긴 우수사례로 호평을 받았다.

이와 함께 양천구는 서울시가 주관한 ‘여성가족이 함께 행복한 서울 만들기’에서도 최우수구로 선정된 바 있다. 양성평등 및 출산장려정책 등 다양한 여성친화정책을 적극 추진한 결과로 총 500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원받았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양천구가 올해 2개 부문에서 수상을 한 것은 여성안심특별구를 목표로 구와 지역사회가 합심해 이뤄낸 값진 성과”라면서 “여성이 안전한 도시는 곧 도시경쟁력과 삶의 질이 높아지는 것이다. 여성들이 스스로를 지켜나갈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