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댓글 사건' 강남구청 이어 서울시도 불똥 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남구, 자체 조사 중 서울시 직원 이메일 유사 ID 댓글 다수 발견했다고 주장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청 직원들의 댓글 파동에 대한 비난 여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강남구가 "서울시 직원들이 강남구를 비방하는 댓글을 단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혀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지난 8일 ‘강남구 댓글부대 가동’ 이라는 제목으로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된 기사에 대한 자체조사 과정에서 서울시 다수 직원이 강남구를 비방한 댓글을 단 것으로 추정된다고 15일 밝혔다.
신연희 강남구청장

신연희 강남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강남구 박진철 감사담당관은 "강남구 직원이 작성한 댓글은 강남구와 강남구 주민들을 위한 정책 홍보성 댓글이 대부분으로 담당공무원이 본연의 업무(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등)에 대해 인터넷 댓글을 통해 국민들을 설득하고 이해를 구하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서울시장과 관련된 내용으로 “서울시장 불통”, “꼼수행정” 등 표현은 언론매체에서 사용한 표현을 이용해 강남구가 대립하는 상황을 설명하려는 것으로 맹목적이고 직접적으로 서울시장을 비방하려고 한 목적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우선 댓글의 주된 내용은 강남구와 관련 있는 세텍부지,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등 강남구와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사안에 댓글이 집중돼 있고, 서울시의 역점사업인 고가공원화 사업, 청년수당 지급 등에 대해서는 댓글이 작성되지 않은 점 등을 볼 때 특정 정치인을 비방하거나 비판하는 글은 없어 보인다는 해명이다.
그러나 이 또한 자의적 해석으로 보여 논란이 일 수 있다.

이런 가운데 강남구는 서울시와 동일한 방법으로 서울시 직원들의 아이디 검색을 통해 서울시 직원들이 단 것으로 추정되는 강남구 비방댓글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강남구의 주장에 따르면 서울시 직원들의 ID로 추정되는 댓글에는 ‘XX도 풍년...’, ‘양아치 동네’, ‘X충들’ 등 심한 욕설은 물론이고 “서울시장 발언 중 어디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건지 모르겠다. 정부도 서울시처럼 발빠르게 대응해 주길 바랍니다”, “박원순 시장의 행동이 맞다고 봅니다”고 시장을 찬양하는 내용의 댓글이 대다수라고 주장했다.

특히 시 직원으로 추정되는 ID kak*****는 “공동묘지, 쓰레기 소각장, 매립장도 모두 강남구에서 자체 해결하고 독립해라”는 댓글을, ID cho*****는 “물도 전기도 니들이 만들어서 쓰고 쓰레기 분뇨 수거한 것도 니들 땅에 묻어라...”라는 등 서울시 직원으로 추정되는 댓글의 비난 수위는 다분히 감정적이고 언론에 보도하기에는 적절하지 못한 저급한 표현이 상당히 많다고 밝혔다.

강남구 관계자는 아울러 개인의 의견을 표현한 댓글에 대해 서울시가 “위법성 확인시 법률검토를 거쳐 필요시 수사의뢰할 것”이라며 협박하고 있는데 서울시에서 수사의뢰를 하는 즉시 강남구에서도 서울시에 대해 수사의뢰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