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허승조 GS리테일 부회장 용퇴…GS家 2세 경영 시대 마침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기 1년 남겨두고 용퇴 결정
조카 허연수 사장 대표이사 내정

허승조 GS리테일 부회장 용퇴…GS家 2세 경영 시대 마침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허승조 GS리테일 대표이사 부회장(65)이 물러난다. 허 부회장은 고(故) 허만정 GS 창업회장의 막내(8남)로 GS가(家) 2세들은 그룹 계열사 경영에서 모두 물러나게 됐다.

후임 대표이사 부회장으로는 허 창업주의 넷째 아들인 허신구 GS리테일 명예회장(86)의 아들이자 허 부회장의 조카인 허연수 GS리테일 사장이 임명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GS그룹은 이날 이같은 내용의 그룹 임원인사를 발표할 예정이다. GS리테일은 이번 인사를 통해 자연스러운 세대교체가 이뤄지게 됐다. 허 부회장은 임기가 1년 남았지만 용퇴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 부회장은 지난 1978년 럭키금성상사(현 LG상사)로 입사해 의류영업 본부장, 마트사업부문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이어 2003년 GS리테일 대표이사 사장으로 임명됐으며 2008년 부회장으로 승진하는 등 14년간 회사를 이끌어 왔다.

창업자의 아들로 경영 일선에 있었던 사람은 허 부회장이 유일하며 그동안 GS스퀘어 백화점, GS마트 등을 매각하고 편의점과 기업형슈퍼마켓(SSM)을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재편해왔다
하지만 허 부회장이 이번에 용퇴를 결정함에 따라 GS그룹의 2세 경영시대는 끝이나게 됐다.

새로 부임하는 허 사장은 2003년 GS리테일 신규점 기획부문장을 맡은 이후 허 부회장을 도와 편의점사업을 GS리테일의 주력 사업부로 키우는데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GS그룹의 이번 인사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인사에서 ㈜GS와 GS글로벌, GS EPS 등의 대표이사가 교체됐기 때문이다

재계에서는 허세홍 GS칼텍스 부사장, 허준홍 GS칼텍스 상무, 허윤홍 GS건설 상무 등 GS 오너일가 4세들이 이번 인사에서 승진할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