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객선 주말 10% 인상에 '유류할증제'까지…서해5도 관광객 어쩌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탄력운임제', '유류할증제' 등 정부의 여객선 운임 인상 정책이 추진되면서 섬 관광객 유치에 빨간 불이 켜졌다. 백령도, 연평도 등 서해북단 섬 주민들은 가뜩이나 비싼 배삯이 더욱 올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길 것을 우려하고 있다.

19일 인천시 및 옹진군 등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올해 초 '2015년 업무보고'에서 연안여객선 탄력운임제와 유류할증제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세월호 사고 이후 잇따른 해상안전 강화 조치로 가중된 선사 측의 경영부담을 여객선 운임 인상을 통해 덜어주자는 취지다.
탄력운임제는 주말, 공휴일, 하계 특별교통대책기간에 연안여객선 요금을 최대 10% 할증할 수 있는 제도다. 해수부는 지난 4월 말 내항 해운에 관한 고시 개정을 통해 여객선사가 주말 요금을 10% 내에서 올릴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인천지역 4개 여객선사가 '내항 여객운송사업 운임 변경신고서'를 지난달 인천해양수산청에 제출했다. 이중 고려고속훼리, KS해운, JH페리 3개 선사가 지난 주말부터 탄력운임제를 시행하고 있다.

할증요금 적용으로 인천∼백령 항로(코리아킹호·성인 왕복 기준)는 13만1500원에서 14만4500원으로 올랐고, 연평항로(플라잉카페리호·성인 왕복)도 10만9100원에서 11만9900원으로 인상됐다. 이는 항공요금과도 맞먹는 수준이다.
해수부는 또 항공기처럼 유가가 오를 경우 요금을 추가하는 유류할증제도 올해 안에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객선 면세유가가 크게 오르는 시기에 선사가 자율적으로 운임을 할증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옹진군 섬 주민들은 탄력운임제에 이어 유류할증제까지 도입하면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겨 숙박과 음식점 등 섬 지역 관광업계가 크게 위축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탄력운임을 도입하면 여객기처럼 할인제도도 병행해야 하고, 비수기 운항 횟수도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또 최근 몇년간 여객선 면세유가가 계속 내렸지만 선사들은 여객선 운임을 인하하지 않았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실제로 최근 4년간 여객선 면세유 평균 단가는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 2012년 1ℓ당 961.7원이었으나 2013년 899.1원, 지난해 817.8원으로 떨어진 뒤 올해 522.5원까지 급락했다. 하지만 인천∼백령도(222㎞) 뱃삯은 6만5000원으로 같은 기간 한 번도 내리지 않았다.

'여객선 유류할증제 도입계획 철회 건의안'을 발의한 새누리당 김경선(인천 옹진) 인천시의원은 "탄력운임제와 유류할증제는 도서지역의 경제활동 등 정주여건은 간과한 채 공공성이 요구되는 해상교통체계를 시장원리에만 의존하는 정책"이라며 "탄력운임제 시행에 따른 관광객 교통비 부담을 줄일 보완장치와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서해5도 주민 2000여명은 이날 유류할증제 도입 반대 서명을 해수부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 제출했다. 또 옹진군 17개 사회단체도 유류할증제 도입 철회 결의안을 채택해 오는 21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질예정이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