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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국감]"훈련용 항공기 운항 김포공항 집중…안전사고 우려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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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호 의원 "이착륙 1.8분에 한 대꼴…훈련수요 분산해야"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훈련용 항공기 운항이 김포공항에 집중돼 여객기와의 출돌 등 안전사고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성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훈련용 항공기 이용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훈련기 운항편수는 2012년에 비해 62% 증가한 총 2만8017회로 나타났다. 이 중 58%인 1만6252회가 김포공항에 집중됐다.

정 의원은 "문제는 김포공항을 이용하는 여객기와 경항공기의 편수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며 "공항이 활주로 및 공항상공을 이착륙하는 항공기를 안전하게 수용·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우려 발생했다"고 말했다.

김포공항의 여객기·경항공기 운항편수는 2014년 각각 13만8706회, 3만32482회로 2012년에 비해 6.5%, 20% 늘었다. 특히 김포 공항의 항공기 운항 피크시간대인 오전 9시대(9:00~9:59)의 운항편수는 35회로 1.7분에 한 대꼴로 항공기가 이착륙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항편수가 상대적으로 집중된 오전 11부터 오후 5시까지 평균 운항편수는 32회로 1.8분에 한 대꼴로 항공기가 이착륙했다.
정 의원은 "'서울지방항공청 항공기 운항시각 조정업무 세부운영지침'에 따르면 시간당 최대 수용 운항회수는 41회로 김포공항공사의 운항횟수는 아직 여유가 있다"며 "하지만 최근 경비행기·훈련용 항공기 급증하는 점과 훈련용 비행기 조종사 대다수가 미숙련 조종사임을 감안할 때 여객기와의 충돌, 경로 이탈로 인한 추락 등의 사고위험을 배제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실제 지난해 4월10일과 17일에는 양양공항으로 비행 훈련을 가기 위해 이륙한 경비행기가 관제탑의 지시를 무시하고 경로를 이탈했다. 서울지방항공청의 경고를 받았고, 이륙하던 중 활주로에서 타이어가 터져 여객기 이착륙을 지연시킨 사례도 발생했다.

정 의원은 "공사는 경항공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운항에 대한 관제역량 및 안전 강화 대책을 수립해야한다"며 "김포공항을 제외한 공항으로 훈련수요를 분산할 수 있도록 군 공항과의 협조 및 지방공항에 훈련 인프라 구축에 노력해한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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