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조직개편…'소방관 400명확충·신청사추진단 구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청

경기도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4200억원이 투입되는 수원 광교신청사 건립을 추진하기 위해 '신청사 건립추진단'을 새로 꾸린다. 또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소방공무원 400여명을 확충한다.

경기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다음달 8~18일 열리는 도의회 제302회 임시회에 제출한다고 26일 밝혔다.
조례안에 따르면 도는 도청사 이전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융합기획ㆍ융합시설팀 등이 포함된 신청사 건립추진단을 신설한다.

도는 올 하반기 녹지광장 잔디공사를 시작으로 내년 하반기 공사에 들어가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수원시가 도청사 복합개발에 반대하고 있어 청사 건립작업이 녹록지 않은 상태다.

수원시는 최근 자료를 통해 광교신도시는 2005년 인구 6만명을 수용하는 저밀도ㆍ친환경 명품도시로 개발됐지만 주상복합이 잇달아 들어서고, 경기도가 광교신청사를 복합개발하겠다고 밝히면서 난개발에 따른 과포화도시 전락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경기도가 광교신도시 개발 이익금을 신청사 건립 재원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힌데 대해서도 이익금은 기본적으로 광교지역 사회복지ㆍ문화ㆍ전시 등을 짓는 공공사업에 투자해야 한다며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과 박수영 도 행정1부지사는 최근 회동을 갖고 광교신청사 실무협의단을 꾸려 이견을 좁히기로 합의한 상태다.

한편, 도는 신속한 재난대응과 효율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소방관 정원을 6618명에서 7108명으로 400명 늘린다. 이번 증원은 오산, 의왕 등 5개 시ㆍ군 소방서의 재난안전과 신설에 따른 조치다.

현재 경기도는 소방력 기준으로 화재 발생 시 현장에 출동하는 펌프차 한대당 12명(4명씩 3교대 근무)이 필요하지만, 인원 부족으로 이 같은 정원을 다 채우지 못하고 있다.

경기도 재난안전본부 관계자는 "소방장비에 투입해야 하는 필수인력 등을 감안할 때 1만720명이 필요하지만 지난해 말 기준 6426명의 소방관이 있다"며 "추가로 4294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는 이에 따라 향후 8년간 매년 500명씩 소방인력을 확충하기로 했다.

도는 아울러 중동호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사회통합부지사가 관장하는 조직 안에 2급 실장직을 신설하고, 보건복지국을 사회정책실로 바꿔 이 안에 사회복지정책관과 보건정책관을 새로 설치하는 등의 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다. 도는 최근 행정자치부에 2급직 신설안을 건의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