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활용한 응답소 민원 전송시스템으로 신속 정확 민원처리
지난 6월부터 도입된 응답소 민원 전송시스템은 응답소로 접수된 민원내용을 현장담당자의 스마트폰 문자로 정확하게 전달, 현장담당자는 민원처리 후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그 결과를 구청으로 전송함으로써 신속하게 민원 처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러나 계속해서 접수되는 민원들을 일일이 전화로 전달하다보면 내용전달의 정확도와 민원 처리 신속성이 떨어져 응답소 민원처리방식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었다.
이에 구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응답소 민원 전송시스템을 도입해 민원인에게 좀 더 빠르고 정확한 민원처리결과를 전달할 수 있게 됐다.
성동구는 2015년 상반기 동안 응답소로 접수된 1만여 건의 현장민원을 처리했다. 이 중 불법주정차 민원(3668건)과 불법광고물 민원(2011건)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으며 평균처리 소요시간은 3시간 이내였다.
구 관계자는 "응답소 민원 전송시스템 활용으로 현장민원 처리시간을 기존보다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
응답소 민원 전송시스템을 개발한 전산정보과 임회철 주무관은 “응답소 민원 전송시스템을 통해 민원내용 전달과정의 오류 등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이 전송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업무들을 발굴해 시스템 활용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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