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형찬 의원"도시철도공사 감사 무리한 권력 행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민단체 출신 감사가 현 김태호 사장 등 모든 직원 통화 내역 무단 요구 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 일어...박원순 시장 유감 표명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시민단체 출신 서울도시철도공사 감사가 김태호 사장을 비롯 전 직원의 통화내역을 무단으로 요구한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우형찬 서울시의원

우형찬 서울시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시의회 우형찬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양천3)은 8일 제261회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도시철도공사 감사실에서 사장을 포함한 전 직원의 사내 전화 송수신 목록을 요구했고 이를 제출 받은 바 있다”며 “감사가 이렇게 하는 경우는 비리가 의심되는 사람을 색출하기 위해서, 직원들의 기강을 잡기 위해서, 감사의 존재감을 보여주고 스스로 위상을 높이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우형찬 의원은 이런 행위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로 “회사의 전화비 절감과 감사의 존재감 확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부정적인 효과로는 “회사에 대한 신뢰상실, 업무효율성 저하, 건강한 사내 대화 저해, 감사 자신의 능력 부족”을 꼽았다.

또 우형찬 의원은 “더군다나 도시철도공사 사장의 전화통화목록까지 요청한 것으로 드러나 감사의 순수하지 않은 의도가 엿 보인다”며 “감사업무도 최소한의 보편타당한 공감대가 형성될 때 그 정당성을 부여받을 수 있는 것이다. 지금 전 직원의 통화목록을 조회하는 행위는 1980년대 암울했던 독재정권 시대로의 회귀일 뿐 통화목록 조회 자체로 할 수 있는 것은 현실적으로 아무것도 없다”고 개탄했다.
우형찬 의원은 “요즘 같이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그 무엇보다도 강조되는 사회에서 카카오톡을 검열할 수 있다는 말에 수많은 사람들이 사이버 망명을 했듯이 도시철도공사의 사내전화 망명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의미 없고 효율성 없는 군기 잡기 악습은 근절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은 “도시철도공사 감사가 직원 내사 과정에서 다소 무리하고 광범위하게 전화통화목록을 요청, 제출 받은 바 있다”며 “규정에서 정한 범위 내에서 적절하고 효율적인 감사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