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장품 쿠션 전쟁…알고보니 같은 회사가 만든 제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랑콤ㆍ미샤ㆍ어퓨 제조사 동일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쿠션 파운데이션' 제품의 출시경쟁에 나선 국내외 뷰티 업체들이 실제로는 같은 제조회사에서 제품을 생산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쿠션 파운데이션의 원조격인 아모레퍼시픽을 제외하고 글로벌 기업 랑콤부터 국내 저가 브랜드숍 미샤에 이르기까지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의 제조처가 '코스맥스'로 같은 것이다. 뷰티업계 '쿠션 경쟁'의 숨은 승자는 대부분의 제품을 제조하고 있는 '코스맥스'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출시된 대부분 쿠션 파운데이션 신제품의 제조사는 '코스맥스'다. 아모레퍼시픽이 유일하게 전 브랜드의 제품을 자체제작(계열 제조사 포함)중이다. 코스맥스가 제조하는 쿠션류는 6만원 가량의 고가제품부터 행사가격으로 5000원 미만에 판매되는 저가 브랜드숍 제품까지 다양하다.

대표적인 것이 글로벌 뷰티 브랜드인 랑콤이 최근 내놓은 '블랑 엑스퍼트 쿠션 컴팩트'다. '블랑 엑스퍼트'는 지난달 27일 출시, 전국 주요 백화점에서 판매 첫날 완판되며 인기를 끈 제품이다. 현재까지도 예약자 중심으로 판매돼, 현장에서 바로 구매가 어려운 정도다. 본품 케이스와 리필 2개로 구성됐으며, 6만원대의 고가제품이다.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있는 에이블씨엔씨의 쿠션 제품도 코스맥스가 만들고 있다. 현재 4800원에 판매중인 미샤 '매직쿠션'의 제조사는 쓰리애플즈코스메틱스로, 코스맥스의 계열회사다. 업계 최저가인 4500원에 판매중인 어퓨의 '어퓨 에어 핏' 역시 코스맥스가 제조한다.
아모레퍼시픽과 쿠션 특허를 둘러싸고 소송전을 벌이고 있는 LG생활건강 역시 코스맥스를 통해 일부 제품을 조달하고 있다. 로드숍 브랜드인 더페이스샵의 '쿠션 스크린셀(화사한 베이지, 내추럴 베이지)'을 코스맥스에서 만든다. 정가 2만6900원의 이 제품은 현재 1만3450원에 할인판매 중이다. 이밖에 네이처리퍼블릭의 오리진 쿠션 씨씨 내추럴, 클리오의 킬커버 파운데이션 등도 코스맥스에서 제조한다. 두 제품은 현재 각각 1만원대, 2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다. 정가 대비 최대 50% 할인중이다.

업계에서는 할인경쟁이나 재고부담이 없는 코스맥스가 이 같은 쿠션전쟁의 '진짜 승자'라는 평이다. 코스맥스는 현재 계약 내용에 따라 자사 기술을 중심으로 생산하는 제조자개발생산(ODM)과 각 브랜드의 기술 및 특허 설계도를 위탁받아 생산하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제품을 만들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느 제품이 어떤 방식으로 생산되는지에 대해서는 양측 모두 함구하고 있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구체적인 제품 생산 내용이나 각 제품의 스팩 등 계약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할 수 없다"면서 "다만 코스맥스는 '원 레시피, 원 컴퍼니(One recipe, One company)' 정책을 기반으로 매 브랜드나 회사의 제품에 대해 각기 다른 처방의 생산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시장에서는 코스맥스의 실적 강세를 점치고 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코스맥스의 실적 추정치는 매출 4769억원, 영업이익 394억원로 전년 대비 각각 42%, 62%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대감에 주가 역시 치솟고 있다. 지주회사 전환을 위해 분할 재상장 한 지난해 4월7일 6만7200원이었던 주가는 지난 9일 12만4500원(종가기준)으로 1년이 안 돼 두배 가까이 올랐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