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중랑구 찾아가는 방문진료 서비스’ 인기

최종수정 2014.12.31 07:54 기사입력 2014.12.31 07:54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중랑구(구청장 나진구) 보건소의 와상 및 거동이 불편한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찾아가는 방문진료 서비스’가 구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나진구 중랑구청장

나진구 중랑구청장

병상에 누워 계신 어르신들이나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해 병원에 가기 힘든 구민들 중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경제적으로 병원 진료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찾아가는 방문진료 서비스’는 소외계층이 외면 받지 않고 건강한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찾아가는 방문진료 서비스’는 신내동에 소재한 서울북부병원과 연계해 지난 2012년부터 의사 1명, 간호사 1명으로 구성된 방문 진료팀이 직접 환자의 가정을 방문해 진료를 하고 있다.

방문 진료팀은 환자의 건강상태 진단 뿐 아니라 혈압, 혈당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투약처방 등 건강관리 상담과 전문 진료를 하고 필요시에는 입원관리를 통해 건강한 생활을 돕고 있다.

중랑구 보건소는 방문 진료대상 103명을 서울북부병원에 의뢰해 주기적인 진료를 하고 있으며 건강지킴이 제도를 통해 대상자 발굴에도 적극 앞장서고 있다.
강영아 중랑구보건소 의약과장은 “구민 누구나 건강한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찾아가는 방문진료 서비스를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전문 분야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방문진료 활성화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