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재천 전통 가을걷이 체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1일 초등학생 등 주민 200여 명 양재천 벼농사 학습장서 벼베기 참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21일 오후 3시 영동4교 부근 양재천 벼농사 학습장에서 ‘전통 가을걷이 체험행사’를 갖는다.

지역 내 유치원생, 초등학생들과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메뚜기 잡기와 옛 전통방식으로 낫으로 벼를 베고, 홀태와 족답식 탈곡기 타작, 볏단 나르고 쌓기 등 도심에서 흔히 볼 수 없는 농촌의 가을걷이 풍습을 체험한다.
이날 수확되는 벼는 지난 5월 지역 내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이 직접 모내기를 한 것으로 구는 지난 2003년부터 ‘양재천 벼농사 학습장’을 운영, 모내기와 벼 수확 등 도심에서 농경생활을 재현해 주민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가을걷이

가을걷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에 수확되는 벼는 건조와 도정작업을 거쳐 지역 복지시설 등에 모두 기증될 예정이다.

구는 추수에 앞서 지난 9월에는 풍년을 기원하고 사라져 가는 전통문화를 살리기 위해 각양각색의 테마별 허수아비도 설치했다.

특히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뽀로로'와 한류스타를 연상시키는 세련된 모습의 허수아비들이 주민들에게 큰 볼거리를 선사, 추억의 한 페이지를 남기기 위한 허수아비와의 인증 샷은 어린 시절의 즐거운 추억을 남기기에 충분했다.
가을걷이가 끝난 양재천 벼농사 학습장은 겨울철 ‘전통 썰매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벼를 키우던 논에 물을 가득히 채우고 얼음판을 만들어 논바닥 위에서 부모와 같이하는 썰매놀이는 부모와 자식 간의 세대 격차를 잊어버리고 동심의 세계에 빠지기에 충분해 다시 한 번 이곳을 찾아 즐겨보는 것 또한 좋을 듯싶다.

양재천 행사장으로 오는 길은 지하철 분당선 구룡역 또는 3호선 도곡역에서 내려 영동 4교 밑에서 하류 방향으로 50m 내려오면 되고, 시내버스를 이용할 경우 개포 중학교 ~ 개포 1단지를 운행하는 4432번을 타고 구룡 중학교 앞에서 내리면 된다.
벼학습장 허수아비 뽀로로

벼학습장 허수아비 뽀로로

원본보기 아이콘

가을걷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화문의(공원녹지과 ☎ 3423-6255) 또는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 예약 홈페이지(http://yeyak.seoul.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재호 공원녹지과장은 “도심에서 자라온 어린 학생들에게 벼 베기, 탈곡 등 잊혀 가는 농경생활의 농사법을 재현하는 이 곳 양재천 가을걷이에 관심 있는 학부모와 학생들이 많이 참여를 바라며 노동의 소중함과 어린 시절의 추억을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