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열기뿜는 부동산시장, 회복인가 과열인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민진 건설부동산부 차장

김민진 건설부동산부 차장

원본보기 아이콘
건설부동산부 김민진 차장

거실에 앉아 주말 저녁뉴스를 보던 A씨. 수도권 견본주택에 모여든 구름인파를 보고 혀를 끌끌 찬다. 하지만 냉소는 이내 묘한 불안으로 바뀐다. 이른 출근을 위해 일찌감치 잠자리에 들었지만 잠이 오질 않아 뒤척인다. "이러다 나만 뒤쳐지는 게 아닌지…".
해외 펀드에 여윳돈을 넣었다가 쓰라린 실패를 경험했다는 옆 부서 B 차장, 가을 낙엽처럼 떨어지는 주가때문에 안절부절 못한다는 대학 후배 C 과장, 은행에 그냥 현금을 보관하고 있다는 우스개 소리를 하던 D 부장과의 대화 등 이런저런 상념이 흩어졌다 뭉쳤다하기를 반복, 급기야 분기에 한번씩 갖는 초등학교 반창회 모임에서 지난주 모처럼 부동산 재테크 얘기를 했던 기억까지 생각이 번진다.

부동산 투자로 일찌감치 월급쟁이로서는 만지기 힘든 목돈을 만들었다는 동창생 E는 술이 몇순배 돌자 침을 튀겨가며 목청을 돋웠고, 무리 중 일부는 E로부터 투자 정보라도 얻을 수 있을까 싶어 귀를 쫑긋 세웠다. 다른 일부는 고깝다는 듯이 자리를 뜨며 술판을 엎었다.

요즘 서울과 수도권 견본주택에 하루 5000명 정도 모이는 건 예사다. 누가봐도 인기 있다싶은 곳에는 하루 1만명도 거뜬하다. 견본주택에 수백 미터 긴 줄을 서서 입장하는 진풍경이 자주 벌어지는 건 오랜만의 일이다.
부동산 경매 열기도 마찬가지로 뜨겁다. 평범한 다세대주택(빌라) 입찰에 십 수명씩 몰리고, 수도권 중소형 아파트나 재건축 아파트에는 많게는 20~30명씩 응찰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경매 법정 앞은 입찰에 참여하려는 사람들로 북적이고 법정은 발 디딜 틈이 없다. 두 세달 전 한산했던 모습과는 딴판이다. 강남지역의 경매 낙찰가율도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100%를 넘어섰다. 어떤 물건은 시세 수준으로 낙찰돼 왜 저런 걸 경매로 집어갈까하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부동산 시장은 금융위기 이후 지난 5년간 침체를 벗어나지 못했다. 수도권은 물론 서울 곳곳에도 미분양이 쌓이고, 그 사이 주택건설을 주력으로 하는 중견 건설사 몇곳이 문을 닫기도 했다.

기존 주택도 매매거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매도자들이 원하는 호가는 한창 때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데 매수자들은 집값이 더 떨어질 것이라는 기대로 적극적으로 매수에 나서지 않았다. 사고파는 시장에서 호가와 실구매 사이의 간극이 크면 거래가 일어날 수 없는 건 상식이다.

지금은 잠잠한 집값 대폭락론의 부추김도 심리를 자극했다. 2018년부터 인구가 줄어든다느니, 부동산 시장에도 일본식 침체가 곧 찾아온다느니, 장기간에 걸쳐 일어날 시나리오 중 부정적인 면만 부각시켜 몇년 내에 모두 몰려올 것 같이 얘기하자 불안 심리가 시장을 얼어붙게 했다.

요즘 갑작스럽게 바뀐 분위기에 실수요자나 투자자 모두 어리둥절하기는 마찬가지다. 전셋값은 계속 오르고, 집값은 다시 고개를 쳐드니 내집 없는 사람들은 지금이라도 빨리 집장만에 나서야 하는 건 아닌지 불안하고, 투자자들은 주변의 청약통장을 활용해 프리미엄을 얻거나 똘똘한 미분양이라도 하나 빨리 꿰차야 하는 건 아닌지 주판알을 튕기느라 바쁘다.

하지만 분명한 것 하나만 기억하면 손해볼 일은 별로 없을 것 같다. 골이 깊으면 산이 높다고, 그동안 골이 깊었으니 오르막이 나타난 것이고 언젠가 다시 내리막이 있으리라는 것이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