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대 의대, 2014년도 미래유망융합기술 파이오니어사업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지훈· 김수완· 박인규 교수팀"
"6년간 총55억 연구비 수주…스트레스 호르몬 검지·제어 기술 연구"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조지훈·김수완·박인규 교수팀이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 연구재단의 2014년 ‘미래유망 융합기술 파이오니어 사업’에 신규 선정됐다.

미래유망 융합 파이오니어(Pioneer) 사업은 창조적 아이디어 탐색 및 개발, 이종기술 간의 융합을 통해 미래 신성장 동력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6년간 총사업비 55억 원이 지원되는 한국연구재단의 원천기술 개발사업 중 대표적인 대형 사업이다.

‘유해감성의 선택적 미세제어를 위한 나노공정 기반 생체 삽입형 집적소자 개발’ 이라는 주제의 이 사업에는 총 11명의 교수(명지대, 성균관대, 전남대, UNIST, GIST)가 참여했으며 명지대학교 최영진 교수가 연구 책임자를 맡았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조지훈 교수(의생명과학교실, 신경과, 전남-브리스톨 프론티어 연구실)는 3세부 책임 연구자, 김수완 교수(신장내과)는 3세부 공동 연구자, 박인규 교수(의생명과학교실)는 2세부 공동 연구자로 각각 참여했다.

연구진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최종 분비하는 부신 피질에 삽입되어 스트레스 호르몬 레벨의 직접적 조절이 가능한 양방향 제어수행 융합 나노소자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연구가 성공적으로 수행될 경우 새로운 개념의 스트레스 호르몬 실시간 검지/제어가 동시에 가능한 생체 나노소자 개발이 기대된다. 또 부신 피질 세포에서 자극을 이용한 스트레스 호르몬 조절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스트레스 호르몬 제어의 방향과 선도 지식의 습득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기술은 나노소자 혹은 생체친화적인 소재의 연구 단계를 넘어 향후 각종 스트레스 관련 질병과 관련된 개개인의 건강을 현장 진단할 수 있는 미래 의료 산업으로 진화할 전망이다.

한편, 많은 질병의 근원이 되는 과도한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와 관련해서는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반면, 질병 판단 및 치료를 위한 스트레스 호르몬 검지/기억/조절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소자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또한 생체삽입소자는 최근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고부가가치 의료산업이자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여타 선진국에 비해 기술 수준이 미흡한 수준이다.

이에 관련학계에서는 개인 및 사회의 안정성을 위협하는 스트레스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이를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생체이식형 바이오전자소자 기술에 대한 효과적인 기술개발을 서두르고 있는 시점이다.

연구진은 “스트레스의 직접적 해결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건강한 사회를 구현할 수 있으며 산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미래산업(U-헬스케어) 분야 활성화 및 국가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전남대 의과대 연구진

△3세부 책임 연구자 조지훈 교수는 현재 뇌신경과학 및 퇴행성 뇌질환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시냅스 가소성의 메카니즘과 알츠하이머병 등에 대한 연구논문을 셀(Cell), 네이쳐 뉴로사이언스(Nature Neuroscience), 뉴런(Neuron) 등 세계적인 과학지에 게재한 바 있다.

또 전남-브리스톨 프론티어 연구실을 운영하며 전남대병원과 브리스톨대학과의 연구사업에 참여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3세부 공동 연구자인 김수완 교수는 신장질환, 고혈암, 당뇨병 및 혈관변증의 기전 규명과 치료법 개발을 위해 활발한 연구를 수행중이다.

△2세부 공동 연구자인 박인규 교수는 생체 나노 소자를 이용한 질병 치료 연구에 대해 많은 연구를 진행중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