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의회 제11기 정책연구위원회 출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의원 15명, 각 분야 전문가 15명 등 30명 위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특별시의회(의장 박래학 의원) 는 제9대 의회의 정책개발 기능을 수행할 제11기 정책연구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27일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에서 위원 위촉식을 개최한다.

이번에 위촉되는 제11기 정책연구위원회 위원은 시의원 15명, 외부 전문가 15명 등 총 30명으로 제9대 의회의 첫 1년 간 정책연구를 통해 서울시의회의 씽크탱크 역할을 하게 된다.
위원회는 시정의 주요 분야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가능하도록 시의원은 소속 상임위원회를, 외부 전문가는 전문분야를 고려해 균형 있게 구성했다.

특히 보다 강도 깊은 정책연구를 도모하기 위해 15명의 의원 중 13명을 새로운 시각과 강한 열정을 가진 초선의원으로 구성했다.

위촉식은 새로운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와 함께 전임 위원장에 대한 감사패 전달, 제11기 정책연구위원회를 이끌어 갈 위원장 선출 등으로 진행된다.
또 제9대 의회의 행동규범인 '바꾸고, 지키고, 뛰겠습니다'를 실현하기 위한 청렴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특히 우리나라 최초의 전문 청렴교육기관인 청렴연수원에서 9대의회 출범과 함께 정책위원들 스스로 청렴문화 정착에 앞장서고 혁신적이고 체계적인 정책개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정책연구위원회 출범을 청렴연수원에서 갖게 됐다.

아울러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청렴교육은 청렴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국악과 연극 등 새로운 방식의 흥미 있는 청렴콘서트 형식을 통해 청렴한 서울시의회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연구위원회의 의지를 다질 예정이다.

박래학 서울시의회 의장은 청렴연수원에서 위촉식을 개최하는 이유에 대해“현재 서울시의회의 최대 과제는 청렴한 의회로 거듭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울시의회의 핵심 인력이 모인 정책연구위원회의 시작을 청렴교육과 함께함으로써 청렴의 의미와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새기고 서울시의회를 정책의회로 견인해 온 정책연구위원회의 힘을 빌려 제9대 의회를 '깨끗한 정책의회'로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번 출범하는 정책연구위원회 출범과 함께 글로벌 현장 곳곳에 직면해 있는 도전과 과제들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세계도시들과 더불어 지방의회 발전과 네트워크 구축’이라는 모토로 국내외 정치인, 행정가, 그리고 유수대학의 학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는 국제회의를 기획하고 있다.

지금까지 정책연구위원회는 시의원들의 자치입법 활동과 정책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올 8월 전국 최초로 발족, 현재 제10기까지 운영, 70회 이상의 회의와 정책연구발표회 등을 통해 서울시정의 핵심정책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의원 입법으로 연결시키는 활동을 해왔다.

박래학 서울시의회 의장은 새로이 시작하는 정책연구위원회에 대해 집행부에 대한 비판으로만 끝나는 서울시의회가 되지 않도록 시정 정책에 대한 올바른 평가와 더불어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는 진정한 시의회의 브레인 역할을 해주도록 당부, 이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할 예정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