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7·30재보선]나경원, '與圈 여성 리더' 자리 꿰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7ㆍ30 재보궐선거에서 유일한 서울 지역이자 최대 승부처로 꼽혔던 동작을에서 승리한 나경원 새누리당 당선인의 정치 주가가 급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나 당선인은 야권단일후보 노회찬 정의당 후보를 접전 끝에 이겼다. 이 지역은 전통적으로 야당이 강세를 보여온 데다 대선후보를 지낸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을 비롯 야권 유력 인사들이 총집결해 노 후보를 지원해왔다. 눈에 띄는 외모로 '스타 여성 정치인'으로 불렸던 나 당선인은 대중성과 실력까지 갖춘 여권내 유일한 차세대 여성 리더로 발돋움했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평가다.
나 당선인의 당내 위상이 대폭 높아질 것이라는 데에는 큰 이견이 없다. 나 당선인에게 이번 재보궐선거 승리는 단순한 원내 재진입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선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란 짐을 완전히 덜었다. 당시 시달렸던 '연회비 1억원 피부과 의혹' 등 네거티브에 대한 명예회복도 이뤘다.

당 안팎에선 벌써부터 나 당선인이 여권의 유일한 여성 차기 대선주자로 떠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새누리당 의원 가운데 3선 이상의 여성 의원은 그가 유일하다. 더구나 나 당선인은 여당의 취약지인 서울에서만 두 개의 지역구(중구ㆍ동작을)에서 당선되면서 더욱 중량감을 갖게 됐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나 당선인은 지금까지는 예쁜 외모로 주목받았지만 3선 중진이 됐고 수도 서울에서도 야당 강세 지역에 깃발을 꽂으면서 정치 체급이 다른 여성 의원들은 물론 남성 의원들과도 비교 우위에 설 수 있게 됐다"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이 빠진 여성 리더 자리를 나 당선인이 꿰찰 수 있게 됐다"고도 했다.
무엇보다 나 당선인은 이번 선거를 통해 선당후사(先黨後私) 명분까지 챙겼다. 나 당선인도 처음엔 동작을 출마를 꺼렸다.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중구를 떠날 명분도 부족했고 야당 강세지역인 동작을에서 당선이 어려울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당 지도부가 처음 전략공천 후보로 택한 사람은 김문수 전 경기지사였다. 출마한다 해도 '대타 후보'란 아킬레스건을 떠안아야 했다.

나 당선인에겐 출마 자체가 큰 도박이었다. 그러나 당 요청을 받아들이고 최대 승부처에서 승리를 거머쥐면서 그의 당내 활동 영역도 자연스레 커질 것으로 보인다. 당 핵심 관계자는 "어려운 지역에 출마했고 전략공천 과정에서도 상처를 입었음에도 외풍이 거센 서울에서 당선되면서 당선인의 정치적 무게는 이전보다 훨씬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나 당선인의 복귀로 여권의 차기 대권구도도 출렁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또 여권내 권력지형 변화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비박계이자 친이계인 나 당선인의 재입성으로 여권내 탈박 현상(박근혜 대통령의 영향권에서 벗어나는 현상)은 더욱 빨라질 수 있고 차기 대선주자군들도 나 당선인을 염두에 두고 대선 그림을 다시 그려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