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 경제팀 정책방향]질 좋은 일자리 확대·육아 보육 지원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민생 안정을 위해 질 좋은 일자리를 늘리고 육아·보육 지원과 물가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24일 정부가 발표한 새 경제팀의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정규직 전환시 일부 임금을 지원한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하고, 출연연 비정규직 연구인력 비율을 현행 38%에서 2017년까지 20~30%로 줄인다. 건설업 등 임시일용직에 대한 무료 취업지원서비스를 대폭 늘리고 임금체불을 방지하기 위해 체불에 대한 부가금을 부여하고 소액체불임금 선지급 제도 등을 도입하기로 했다.

청년층 일자리 확대를 위해 일부 학교를 고등전문대 수준으로 확대하고 중기 기술사관 육성사업과 한국형 직업학교 도입으로 기업과 학교간 연계를 강화한다.

현행 보육제도를 개선해 여성의 경력 단절을 해소하는 방안도 담았다. 오는 9월 보육제도 개편안을 마련해 초등생 대상 시간제돌보미는 방과후 아동지원으로 전환하고, 저소득 맞벌이 대상 영아 종일제 돌보미를 늘린다. 10월에는 남성 육아휴직 급여인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급여 인상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 '2013~2023 중장기 인력수급전망'을 오는 9월 수립해 고용률 70% 로드맵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상위 1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일자리 창출지수를 만들어 일자리 창출 분위기를 확산한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자영업자 자생력 제고방안을 만들고 창업-성장-재기 등 주기별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

휴가철이나 명절 등 시기별 물가 불안요인 대비 물가관계차관회의를 갖기로 했다. 11월에는 통신요금 인가제 개선 등을 담은 '통신시장 경쟁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내놓는다.

내년 1월부터 월세 소득공제를 세액공제로 전환하고, 선택진료·상급병실·간병비 등 의료 3대 비급여를 단계적으로 축소한다. 난임부부 출산비용에 대해 의료비 공제한도도 폐지한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