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북 도발 즉각 중단 않으면 고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 미국 정부는 지난 달 31일(현지시간) 북한의 대규모 해상사격훈련과 최근의 핵실험 위협에 대해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위험한 도발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미국 정부는 이와함께 중국은 물론 한반도 6자회담 관련국,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등과의 협의를 통해 북한에 대한 외교적 압박도 병행하고 나섰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행동은 위험하고 도발적"이라면서 "북한의 지속적인 위협과 도발이 역내 긴장과 스스로의 고립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북한이 지난 달 30일 외무성 성명을 통해 새로운 핵실험을 가능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어떤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1718호 및 1874호에 대한 중차대한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카니 대변인은 이어 "미국의 동맹 방어 의무는 확고하며 한국 및 일본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며 "북한 측에 국제 의무를 준수하고 지역 평화와 안보를 위협하는 행위를 삼갈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척 헤이글 국방장관도 이날 펜타곤 정례 브리핑에서 "커티스 스카파로티 주한미군사령관으로부터 오늘 오전 북한의 도발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면서 "북한의 행동은 위험스러우며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무부도 이날 마리 하프 부대변인을 통해 "미국은 긴장을 더 고조시키는 북한의 의도적인 결정을 강한 우려를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북한 당국에 지역 평화와 안정을 불필요하게 위협하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하며 이런 종류의 도발은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만 다지고 북한의 고립을 심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프 부대변인은 "북한은 선택권이 있다. 긴장을 더 끌어올릴 수도 있고 국제 의무를 준수하면서 국제공동체에 복귀할 수도 있다. 불행하게도 우리가 최근 목격한 것은 전자(긴장 고조)"라고 덧붙였다.

한편 헤이글 국방 장관은 이날 “다음 주 중국 방문 때 이 문제를 분명히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내달 7일 국방장관 취임 후 처음으로 중국을 공식 방문하는 헤이글 장관은 창완취안(常萬全) 국무위원 겸 국방부장 등 중국 측 고위 관계자 등과 만나 북핵 및 북한 군의 군사적 긴장 고조 행위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국무부 역시 북한을 제외한 5개 6자회담 당사국 및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원국과 북한에 대한 대응 조치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