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도체 한계 넘어선 삼성전자, 세계 최초 20나노 D램 양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삼성전자 가 세계 최초로 20나노 4기가비트 D램 양산에 나서며 미세공정 기술의 한계를 다시 한번 넘어섰다. 당초 반도체 업계는 삼성전자가 미세공정의 한계로 인해 21나노 D램을 내 놓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를 20나노까지 줄여낸 것이다.

11일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차세대 '20나노 4기가비트(Gb) DDR3 D램'을 이달부터 본격 양산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20나노 D램은 지난 2012년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25나노 D램보다 30% 이상, 경쟁사들이 양산하고 있는 30나노급 D램 보다는 2배 이상 생산성이 높다. 더 미세하게 반도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웨이퍼 하나에서 생산할 수 있는 반도체 수가 늘어나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독자기술을 통해 기존 설비만으로도 20나노 D램 미세화 기술의 한계를 돌파했다. 이를 위해 '개량형 이중 포토 노광 기술', '초미세 유전막 형성 기술'을 동시에 개발해 적용했다.

특히 낸드플래시가 아니라 D램에서 거둔 기술적 성과라 더욱 값지다. 낸드플래시는 셀(정보저장의 최소단위)이 트랜지스터 하나로 구성돼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지만 D램은 셀이 트랜지스터와 캐패시터 적층구조로 구성되기 때문에 미세화가 어렵다.
삼성전자가 개발한 '개량형 이중 포토 노광 기술'은 기존 포토장비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20나노 D램은 물론 향후 10나노급 D램 양산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과정에서 셀 캐패시터의 유전막을 형성하는 물질을 기존 나노단위에서 더 미세화된 옹스트롬(10분의 1나노) 단위로 만드는 성과도 있었다.

20나노 DDR3 D램 모듈은 PC에서 기존 25나노 대비 소비전력을 25% 절감할 수 있어 글로벌 IT 업체들에게 최고 수준의 '초절전 그린 IT 솔루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전영현 부사장은 "저전력 20나노 D램은 PC 시장에서 모바일 시장까지 빠르게 비중을 확대하며 시장의 주력 제품이 될 것"이라며 "향후 차세대 대용량 D램과 그린메모리 솔루션을 출시해 메모리 시장을 지속적으로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