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LS 닮은 RCF가 뭐야? 절세상품 관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주가연계증권(ELS)에 대한 투자심리가 주춤한 가운데 닮음꼴 구조를 지닌 '리버스컨버터블 펀드(RCF)'가 주목 받고 있다. 유사한 수익창출 구조를 지닌데다 중도 환매수수료 부담이 덜하고 각종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10일 자산운용업계에 따르면 이날 현재 15개 RCF펀드는 모두 사모로 운용되고 있으며 2008년 때 모집해 청산하지 못한 3개를 제외한 12개 펀드가 지난해 출시됐다. 운용업계에선 단위형 RCF펀드가 금융종합소득세를 우려한 고액자산가들의 절세형 상품으로 인기를 끌면서 향후 설정액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실제로 2012년말 RCF펀드는 총 10개, 설정액 783억원에서 지난해말에는 1144억원으로 약 2배 가까이 증가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해 4월부터 11월까지 미래에셋RCF 지수연계목표전환 증권투자신탁을 일곱차례에 걸쳐 자금을 모집했다. 모두 517억원의 돈이 몰렸다. 지난 9월 동부자산운용이 모집한 동부엘프RCF 지수연계 사모증권투자신탁으로는 20억원의 자금이 들어왔다.

ELS와 마찬가지로 RCF는 주식을 포함해 장내파생상품을 쌀 때 사고 비쌀 때 파는 변동성 전략을 구사한다. 금융소득종합과세가 염려되는 고액자산가들 사이에서 낮은 저과세 상품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ELS는 수익이 나게 되면 모두 과세대상이지만 RCF는 전체 수익에서 주식매매 차익을 제외한 부분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면 된다. ELS와 RCF로 각각 1000만원의 수익이 발생할 경우 ELS는 14%의 배당소득세로 140만원을 내야 하지만 RCF는 ELS 대비 비과세 수익이 75% 수준에 불과해 실제 펀드수익 1000만원 가운데 250만원에 대해서만 14%인 35만원만 내면 된다.

특히 코스피200지수가 최초 기준가 대비 30%이하로 떨어지지 않으면 플러스 알파 수익도 낼 수 있다.
이현경 미래에셋운용 금융공학본부 본부장은 "2008년 이후 RCF가 등장하지 않은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시절 코스피200지수가 30% 밑으로 떨어져 원금손실이 발생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그런 폭락장은 없기 때문에 오히려 안정적 투자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ELS투자자들이 손실(녹인) 구간에 진입했음에도 높은 중도상환 수수료가 부담이 되면서 RCF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예컨대, ELS의 경우 만기 전에 중도환매하면 투자원금에 대해 3~7% 정도를 수수료로 내야 했다. 하지만 RCF는 가입 후 3개월이 지나면 별도의 수수료 없이 중도환매가 가능하다.

다만 RCF는 실질운용성과를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만큼 저변동성 구간에서 목표수익을 달성하기 힘들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진희정 기자 hj_j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