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의회, 예산 협상 타결…오바마 집권 후 첫 연내 처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미국 의회가 10일(현지시간)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키로 합의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 집권 이후 처음으로 예사안 처리 시한을 지킨 것이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양당 협상 파트너인 폴 라이언 하원 예산위원장(공화·위스콘신)과 패티 머레이 상원 예산위원장(민주·워싱턴)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2014회계연도(올해 10월1일∼내년 9월30일) 잠정 합의안에 대해 서명했다고 밝혔다.
2014회계연도 예산 규모는 종전 논의되던 9670억달러에서 1조120억달러로 편성됐다. 내년도 국방예산은 5205억달로, 비국방예산은 4918억달러다.

양당은 또 이날 2년간 630억달러 규모의 예산자동삭감과 함께 추가로 230억달러가량의 적자를 줄이기로 합의했다.

라이언 위원장은 "예산안 합의가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됐다"면서 "내년 1월이나 10월 연방정부 일시폐쇄(셧다운)는 발생하지 않을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머레이 위원장도 "예산 문제로 의회에서 '위기가 위기를 낳는 과정'은 이제 끝났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예산안 협상이 타결된 직후 성명을 통해 "첫 단추를 잘 꿰었다"면서 "결정적인 투자를 위한 방법이 명백해졌다"고 말했다.

공화당이 장악한 하원은 연말 휴회에 들어가기 직전인 이달 13일 예산안을 처리할 것으로 점쳐진다.

또 예산안이 하원을 통과하면 민주당이 다수 의석인 상원은 이번 주 늦게 또는 내주 표결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산안이 연말까지 의회 양원을 통과해 오바마 대통령이 서명하면 미국 정치권이 지난 몇 년간 한 해도 빠짐없이 예산 전쟁을 벌이던 구습을 탈피하는 것이다.

미국 의회는 오바마 대통령이 집권한 2009년 이래 단 한 차례도 연말 이전에 예산안을 통과시키지 못했다.

아울러 정치권 협상이 원활하게 풀린다면 이달 17∼18일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어 금리·통화 정책을 결정하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연준)가 월 850억달러 규모의 채권 매입 액수를 단계적으로 줄이는 이른바 출구 전략에 착수할 공산이 크다는 전망도 나온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