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월마트 위력이 통하지 않은 4개국이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인도 업체와 제휴 끝내…러시아, 독일, 한국서도 실패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월마트는 세계에서 가장 큰 유통업체다. 세계 26개국에서 매출 1350억달러를 올린다.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는 최근호에서 하지만 월마트가 세계 주요 국가 중에 자리를 잡지 못한 곳이 있다고 보도했다. 독일, 한국, 러시아, 인도 등 4개국이다.
월마트는 지난 9일 인도 유통업체 바르티 엔터프라이즈와 6년 동안의 제휴 관계를 정리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인도 내 수백 곳에 슈퍼마켓을 낸다는 야심 찬 계획이 당분간 실현되지 못하게 됐다.

공식 발표문에서 스콧 프라이스 월마트 아시아지역 최고경영자(CEO)는 “투자 조건이 부분적으로 문제가 됐다”고 말했다. 투자조건이 무엇인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프라이스 CEO는 발표 이틀 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AP통신과 한 인터뷰에서는 더 직설적이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기업인으로서 참석한 그는 해외 유통업체에 대한 인도 정부의 규제를 언급했다. “해외 유통업체는 판매하는 규모의 30%를 인도 중소기업에서 구매해야 하는데 이게 결정적인 걸림돌”이라고 말했다.
프라이스는 인도 정부가 월마트가 외국인투자와 관련한 규정을 어겼는지 조사하는 중이라는 데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또 미국 반부패법 위반 혐의로 내부 감사를 받고 있다는 점도 설명하지 않았다.

월마트는 러시아 진출 방안도 찾아내지 못했다. 월마트는 6년 가까이 문화나 정책을 둘러싼 차이를 좁히기 위해 현지 회사를 인수하려고 했지만 거래가 성사되지 않았다. 2010년에는 할인체인 코페이카 인수전에 뛰어들었다가 고배를 마셨다. 월마트는 이후 가격을 둘러싼 이견으로 인수를 포기한다며 모스크바 사무실을 폐쇄했다.

독일과 한국에는 매장을 열었지만 2006년에 철수했다. 독일 사람들은 계산대에서 점원이 식품류를 다루는 걸 좋아하지 않았다. 남성 고객은 점원의 미소를 장난치는 것으로 받아들였다. 또 유럽 사람들은 동네 시장에서 매일 장 보는 걸 더 좋아한다.

월마트는 한국에서도 미국식 마케팅 전략을 추진했다가 실패했다. 전자제품부터 의류까지 미국과 같은 상품 구성으로 접근했지만 한국 소비자들은 식음료를 사러 할인마트에 간다는 걸 몰랐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