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초대석]파산직전 인천을 건졌다. 송영길 시장의 맨발전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3선 국회의원에 민주당 최고위원을 지내며 여의도에서 잔뼈가 굵은 송영길 인천시장은 인천 시정을 이끌었던 지난 3년간을 “국회의원 시절보다 더 큰 보람을 느낀 시간”이라고 말한다.

“시 재정을 파산 직전에서 일단 구해낼 수 있었고, 역대 최고의 외국인 투자유치 실적과 글로벌ㆍ대기업의 인천 러시도 이끌어냈습니다”
또 아시아 최초로 유엔본부 GCF(녹색기후기금) 사무국을 비롯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12개 국제기구를 유치하는 성과도 이뤘다는 것이다.

지난 3년간 재정난 극복, 원도심 활성화, 아시안게임 준비,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등을 위해 힘을 쏟았다는 송 시장은 무엇보다 지난해 수립한 ‘5·30 재정위기 대책’이 소기의 성과를 낸 것에대한 감회가 남다르다.

인천시는 2009년 한 해에만 8386억원의 지방채를 발행한 데다 2007년부터 4년간 8500억여원에 이르는 분식결산, 여기에 지방세수 감소까지 겹쳐 지난해에는 워크아웃(재무구조 개선) 직전의 위기에 처했지만 일단 파산 국면에서 벗어난 것으로 자평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최로로 공무원 스스로 수당을 삭감하고 세출 구조조정, 공기업 통합 등을 통해 쓰는 돈을 줄였습니다. 또 도화구역, 송도 6·8공구, 터미널부지 등을 기준가보다 높은 가격에 매각한 것이 현금유동성을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죠.”

송 시장은 “재정위기 1단계는 해결됐고 지금은 2단계 채무관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제 관건은 도화지역과 검단지역 하늘도시의 투자유치, 분양 등을 통한 자금회수다. 그는 “아시안게임과 도시철도2호선 사업이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부채감소 추세를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 시장은 “그러나 지방세와 세외수입 감소가 계속된는 마당에 인천시가 부도가 안 나고 버티는 게 신기할 정도”라며 지방정부가 온갖 자구책을 써 재정난 극복에 애를 쓰고 있지만 중앙정부의 지방재정 보전 대책 없이는 역부족이라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아시아초대석]파산직전 인천을 건졌다. 송영길 시장의 맨발전투
AD
원본보기 아이콘


송 시장에게는 취임 초부터 재정위기와 함께 아시안게임 경기장 건설 문제가 큰 숙제였다. 심각한 재정난 속에서 주경기장을 지어야 하느냐는 논란이 거셌다. 전임 시장 때 그린벨트를 해제해 이미 주경기장 부지를 매입하느라 2000억원을 투입한 상황이었다. 주경기장 건설을 재검토하기로 했지만 그 같은 방침이 알려지자 서구 등 북부지역 주민들이 강력한 반대운동에 나서면서 지역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다. 이에 송 시장은 애초에 공약했던 '경기장 건설 재검토'를 번복해 많은 논란을 낳았다.

“시장으로서 결단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경기장 건설을 둘러싸고 여전히 이견은 있지만 당시에 처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습니다.또 인천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서는 서구 등 북부권역 체육 인프라 확보에 반드시 필요하다는 현실적인 사정도 있었습니다다.”

그는 대신 49개의 경기장 중 11개를 개ㆍ보수하고 인접도시의 경기장을 활용(15개)하거나 민간시설(7개)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건설비용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환황해축 내지 서해안의 발전전략에 있어서 중심지다. 따라서 인천시의 주도적인 역할이 필요하지만 송도 개발이나 에잇시티 프로젝트 좌초 등에서 보이듯 의욕의 과잉과 비현실적인 구상들로 인해 많은 부작용과 부실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송 시장은 어떤 현실적인 발전 전략을 제시하고 있을까?.

“송도가 세계적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제조업만으로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성장과 고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서비스산업의 육성이 중요합니다. 금융·쇼핑·관광·레저 등 서비스산업 구축을 통해 서비스산업 전진 기지화하고,국제도시에 걸맞는 외국인 친화적인 정주환경 조성, 자원순환형 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친환경도시(Eco-Friendly City)’를 만들려고 합니다. 다만 용유·무의관광개발사업은 그간 추진해 온 민간 주도의 일괄개발 일괄보상 사업방식을 재검토하고 사업구역 세분화, 사업 추진전략 다각화 등 개발방향을 전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송 시장은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가 가능하도록 각종 개발행위허가 제한을 전면 완화하고, 새로운 민간기업 및 투자자 등 사업참여 주체를 확대하며,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도로·상하수도·주차장 등 필수 기반시설 설치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개발사업이 더뎌지면서 차라리 경제자유구역를 해제하라는 주민들의 요구도 있지만 경제자유구역으로 유지하는 것이 향후 다양한 투자유치와 개발에 유리하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송 시장은 여타 자치단체장보다도 대북사업에 대한 의지가 크다. 이는 무엇보다 인천이 대북 접경지이며 남북관계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인천은 남북화해와 협력을 가장 앞장 서 추진해야 할 숙명을 안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백령도를 비롯한 서해5도 지역의 안정을 위해 서해안 평화어로수역 지정,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설치, 강화 교동 평화산업단지 조성, 서해 5도 관광단지 설립 등을 계속 추진할 것임을 분명히했다. 특히 남북관계가 정상적으로 복원되면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의 구체화가 우선적으로 논의되야 한다는 생각이다.

“10.4 선언에서 합의한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는 분쟁의 바다 서해를 공동이용을 통해 경제적 번영을 누리고 평화의 바다, 번영의 바다로 만들자는 약속이었습니다. 10.4 합의 내용이 이행돼 서해의 군사적 문제를 해결하고 평화와 번영이 상호 결합되고 선순환되는 구조를 창출해야 합니다”.

송 시장은 인천국제공항과 항만, 경제자유구역, 물류의 장점을 활용해 인천과 해주, 개성의 3각 산업벨트를 구축하고 이를 강화 교동의 평화산업단지, 강화 일반산업단지와 연계하면 남북교류협력 및 통상의 거점이 될 것이라는 비전도 제시했다.

그러면서 송 시장은 “새 정부가 서해 5도 관광인프라 및 정주 여건을 개선해 중국인 관광객 등을 유치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면 대북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될 것이고 동시에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정부당국간 교류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정치적 부담이 덜한 민간이나 지자체를 활용한 접촉이 도움이 될 것”이라며 “특히 국제체육행사인 인천아시안게임을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의 전환점으로 활용하길 바란다”고 중앙정부에 제안했다.

민주당 소속인 송 시장은 국민의 기대를 따라가지 못하는 야당 진영에 대해서도 할 말이 많았다. 그는 “민주당이 여전히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의 틀 안에만 갇혀 있는 느낌이다. 야당으로서의 정체성을 찾는게 필요하다”며 “국가안보, 경제성장, 통상개방 등과 같은 사안에 관심을 갖고 정책적으로 국민에게 접근해 지지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지엽적인 문제에만 매달릴 게 아니라 시각을 국내 밖으로 돌려야 한다”며 “가령, 중국 정상회담길에 오른 박근혜 대통령에게 야당으로서 한·중관계에 걸맞는 현안을 묻고 과제를 줬어야 했다. 중국어선의 불법어로 근절 대책이나 탈북자들의 북송 문제 등이 그런 과제 중의 하나였다”고 지적했다.

내년 지방선거를 9개월여 앞둔 상황에서 송 시장은 재선 도전 여부에 대해 말을 아꼈다. 다만 “남은 임기 동안 인천이 서울, 경기도와 함께 대등한 수도권의 한 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온 힘을 쏟겠다”고만 밝혔다.

“남은 임기 동안 투자유치만이 살길이라는 자세로 기업 투자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매진할 계획입니다. 인천은 국제적인 도시로 발전할 수밖에 없고 그럴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역이라고 봅니다. 남북관계라는 어려움은 있지만 이것이 풀리게 되면 오히려 인천이 남북교역의 중심 항이 되면서 남북관계의 변수는 새로운 블루오션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황해바다가 일종의 지중해처럼 바뀔 것이고, 인천은 지중해의 번영을 주도했던 베네치아처럼 발전할 수 있는 비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프로필>
▲1963년생(전남 고흥) ▲광주 대동고, 연세대 경영학과 졸업 ▲연세대 총학생회장 ▲전국택시노동조합 인천시지부 사무국장 ▲사법시험 36회 ▲민주화를위한변호사모임 회원 ▲제16ㆍ17ㆍ18대 국회의원 ▲민주당 최고위원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