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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유통 키워드는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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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올 상반기 유통업계 키워드로 변화를 의미하는 'CHANGE'가 제시됐다.

롯데마트는 '중소 협력업체 및 지역과의 상생(Co-work)', '불황 속 가치 소비 증가(Heal-being)''이상기후로 인한 소비 트렌드(Abnormal climate)', '새 정부 출범으로 인한 변화(New government)', '해외 수입 상품 수요 증가(Global)', '전력난 속 에너지 절감 노력(Energy)' 등을 조합해 상반기 키워드로 'CHANGE'를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상반기에는 '라면상무', '대리점 사장 욕설파문' 등 갑-을 관계가 핫 이슈로 떠오르면서 중소 협력업체와의 상생이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됐다.

롯데마트도 일부 남아있던 수기 계약서의 갑을 대상을 바꿔 표기하는 한편, 상담 시에는 MD들이 협력업체 영업사원보다 5분 먼저 도착해 대기하는 등 사업 파트너에 대한 위상을 재정립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 올 상반기는 대형마트 규제와 경기 불황으로 대형마트들의 1~4월 매출은 5.5% 역신장 했고, 특히 지난 5월 매출은 9.8% 가량 감소하는 등 사상 최대의 심각한 소비 침체로 이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과 심신을 치유하려는 '힐링'을 강조한 소비는 매우 두드러지게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의 1~5월 매출 중 '일반 간장'의 경우는 3% 가량 감소한 반면 웰빙을 강조한'저염 간장'은 150% 가량 신장했고, 일반 '가공 조미료'는 15% 감소한 반면 '천연 조미료'는 5배 이상 신장하는 등 저염, 저열량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올해 상반기에도 이상기후로 인한 소비 트렌드 변화가 다양하게 나타났다. 4월 중순까지도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며 봄이 실종되자 백화점의 4월 매출은 전년 대비 1.9% 감소했고, 특히 패션 매출은 전월 대비 11.2%나 감소했다.

반면 최근에는 낮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등 이른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롯데마트의 5월 여름 상품 매출도 '수박'이 40.1%, '팥빙수 재료'가 27.1%, '에어컨'이 129.6% 가량으로 작년보다 크게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올해 상반기 유통업계에는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제도적 차원에서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새 정부는 물가 안정을 위한 핵심 과제로 '유통 구조 혁신'을 강조하며, 유통 비용을 줄여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롯데마트도 통합 구매를 통해 유통 단계를 5단계에서 3단계로 축소해 국내산보다 20%, 중국산보다 10% 가량 저렴한 '소백산 황태채'를 선보였고, 매장과 10km 가량 인접한 전용 하우스에서 재배한 지역 농산물을 로컬푸드로 판매하고 있다.

작년 한해 100여개 품목, 120억원 가량였던 로컬푸드 상품을 올해는 150여개 품목, 180억원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소비자 물가를 낮추기 위한 방안으로 해외 소싱도 집중됐다. 롯데마트는 올해 4월 제철을 맞은 꽃게 가격이 전년 대비 20% 가량 상승하자, 해외 산지로부터 직소싱을 통해 '미국산 활 랍스터'를 꽃게보다 저렴하게 선보였다.

또한, 병행수입을 통해 상품 가격을 20~30% 가량 낮췄으며, 정부의 병행수입 활성화 추진에 맞춰 병행수입 상품을 200여개 품목, 80억원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최악의 전력난으로 유통업계도 에너지 절감에 적극 나서고 있다. 롯데마트는 매장 내 무빙워크 운행 속도를 줄임으로써, 2700여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을 절약하는 등 에너지 전력 사용 줄이기에 힘쓰고 있다.

남창희 롯데마트 마케팅부문장은 "올 상반기는 어려운 경영 여건을 극복하고자 많은 기업들이 그 어느 때 보다 힘든 시기를 겪어 왔다"며, "앞으로도 생존을 위한 기업들의 다양한 변화 노력은 더욱 빨라지고, 또 치열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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