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전 직원 대상 청렴교육 진행 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투명한 공직풍토 조성으로 청렴을 생활화하는 계기 될 것 기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노원구(구청장 김성환)가 3일부터 13일까지 6차례에 걸쳐 구청 소강당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직원 청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 번 교육은 노원구 소속 직원들의 청렴의식과 반부패·청렴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Clean 노원 실현’을 위해 마련한 이번 청렴교육은 서울시 및 전국 관공서에서 청렴강의로 소문이 나있는 인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김창룡 교수 등 4명의 강사진이 진행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국·내외 반부패 동향사례를 통한 청렴교육(김창룡 인제대 교수) ▲우리의 반부패·청렴 현실태를 알아 보고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따른 청렴성 제고 방안 모색(이정주 서울시립대 반부패연구소 수석연구원) ▲청렴도 향상 추진사례와 청렴한 공직자의 역할(국민권익위원회 홍철호 팀장) ▲반부패 사례를 통한 공직자가 갖춰야할 청렴의식(이선중 서울시립대 반부패연구소 선임연구원) 등이다.

구는 전 직원 대상 청렴교육 실시 외에도 공직 내부의 청렴마인드를 제고하고 자체 정화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부패영향평가제, 5급 이상 간부공무원 청렴도 평가, 공직자 행동강령 퀴즈, 클린신고, 청렴마일리지제 등 청렴 행정을 적극 펼치고 있다.
구는 특히 민원처리 관련 청렴도의 상시 확인·점검을 통해 민원처리 체계를 개선하고 깨끗한 공직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청렴도 조사 시스템’을 구축했다.

청렴도조사시스템은 구청에 접수된 유기한 민원, 공사ㆍ용역 계약 업체, 보조금을 지원 받는 단체, 식품ㆍ위생ㆍ환경 분야의 단속 민원인을 대상으로 업무처리 과정에서 공무원의 청렴도를 ARS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하는 시스템이다.

실시간 청렴도조사 결과 공무원의 단순 불친절 등의 경미한 사항은 해당 부서장에 통보해 자체 교육 등을 통하여 재발을 방지하고, 중대한 사항의 경우 감사담당관에서 직접 조사해 부정ㆍ부패 사실의 발견 시 신분상 조치를 한다.

구 관계자는 “이번 청렴교육을 통해 공직자로서 친절과 청렴생활을 실천하여 깨끗하고 투명한 공직풍토를 조성하는 등 청렴의식을 내실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