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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업계 단가 후려치기 칼 빼든 윤상직 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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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부품사 제값 주고 받아라"
車업계 중소기업인 간담회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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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산업계 주무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윤상직 장관이 국내 자동차 업계의 고질적 관행인 단가 '후려치기'를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재차 밝혔다.

윤 장관은 17일 서울 서초동 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자동차부품 중소ㆍ중견기업인 간담회를 갖고 "완성차, 1차, 2ㆍ3차 협력사 등 자동차 업계에서 제값 주고받는 거래 관행을 정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품 기업의 제값 받기를 위해서는 우선 2ㆍ3차 협력사가 공정혁신과 작업 환경 개선 등을 중심으로 한 '산업혁신 3.0'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 완성차-모듈부품-중소기업 전반에 제값 주고받는 거래 관행을 정착시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협력적 기업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윤 장관이 자동차 업계를 향한 쓴 소리를 던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윤 장관은 취임 직후 현대ㆍ기아차 협력사 채용 박람회에 참석해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정상 납품이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네덜란드 기업 ASML의 사례를 거론하면서 그는 "ASML이 반도체 업계의 갑(甲)인 인텔, 삼성보다 높은 위치에 오른 배경에는 생산의 80%를 차지하는 외주 물량에 대해 '제값 주기'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거래 관행인 '후려치기'를 2ㆍ3차 협력사들의 성장을 저해하는 '손톱 밑 가시'로 표현했다.
윤 장관은 이날 중소ㆍ중견 자동차 부품 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키우기 위해 기술ㆍ제품 개발, 해외 마케팅, 금융 등 정부의 지원을 약속했다. 간담회에 참여한 부품 기업인들은 근로시간 단축 관련 단계적 도입 방안 마련, 부품 업계 인력 수급의 어려움, 자유무역협정(FTA) 추진 시 부품 업체 고려 등 다양한 애로사항을 건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자동차산업협동조합 관계자와 경신, 남양공업, 영신금속공업, 코리아에프티 등 부품 업계 대표 중소ㆍ중견 기업인이 참석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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