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둘째 낳으면 '천만원' 준다는 회사 정체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기껏해야 메뉴 할인이나 해주겠지.' 최근 한 외식업체로 회사를 옮긴 직장인 김모(36)씨는 이직할 때까지만 해도 해당 회사의 복지라고는 외식비 지원이 전부일거라 생각했다. 그러나 어버이날 꽃배달에서부터 무료 주택 지원에 이르기까지 알뜰살뜰한 혜택들이 있는 것을 알게 된 이후부터 부쩍 애사심이 생겼다. 김씨는 "현재 다니는 곳에 매우 만족한다"면서 "이런 복지혜택이 많이 알려져있지 않아 아쉬울 정도"라고 말했다.

'직원들도 가족이다'라는 구호 아래 세심한 복지제도를 갖춘 외식업체들이 화제다. 이들의 공통점은 각 대표들이 회사를 꾸리기 이전 본인들이 체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우러나온 정책이라는 점이다. 대표적인 곳이 카페베네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까페베네 공채 1기 30여명은 입사하자마자 가장 먼저 부모님 통장사본을 제출했다. 김선권 카페베네 대표가 매월 지급하는 월급과 별도로 매달 직원들의 부모님 통장에 10만원씩 용돈을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현재 직급에 상관없이 카페베네에 입사한 카페베네ㆍ블랙스미스ㆍ디셈버24 브랜드 소속 전직원 800여명을 대상으로 ' 부모 용돈드리기' 제도를 진행하고 있다. 매월 8000만원씩 1년이면 10억원에 달하는 돈이라 부담스러울 법한데도 지난 2010년 시행한 이후 한 번도 거른 적이 없다.

이는 김 대표 가 힘든 유년시절을 겪었기에 생겨날 수 있는 제도였다. 본인이 가난하게 살아왔기에 늘 '부모님에게 효도하겠다'는 마음을 품었던 김 대표는 '내 직원들의 부모에게도 같은 마음으로 대하겠다'는 진심에서 이런 제도를 고안해냈다. 오는 5월 8일 어버이날에는 직원 개개인의 이름을 넣은 꽃다발을 직원들 부모님 앞으로 배달할 예정이다. 이날은 매달 부모님께 드리는 용돈도 한번 더 지급된다.
카페베네 관계자는 "매월 첫째 주 금요일에는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한 '가정의 날'로 지정하고 오후 4시에 조기 퇴근하고 있다"면서 "회사 복지가 직원 개인에서 가족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굽네치킨을 운영하고 있는 지엔푸드는 직원이 자녀를 둘 이상 낳을 때마다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둘째 자녀 출산시 1000만원, 셋째 출산시 2000만원을 축하금으로 주고, 양육비로 자녀 2명 있는 직원에게는 매달 한 자녀 당 20만원씩 40만원, 자녀 3명 있는 직원에게는 60만원씩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에 입사해 둘째를 낳고 키운다면 출산시 1000만원, 매달 40만원씩 연간 480만원을 받아 총 1480만원의 연봉 외 수익이 생기는 셈이다.

대기업도 아닌 한낱 외식전문업체가 어떻게 직원들 자녀 낳는 것까지 지원하는 걸까. 이는 홍경호 지엔푸드 대표가 봉급자 생활을 거치면서 굳힌 생각이다.

홍 대표는 "사업체를 꾸리기 전 외식업체에 다닐 때 월급에서 양육비로 나가는 돈이 생각보다 많아 정작 생활비로 쓸만한 게 없었다"면서 "'회사에서 양육비를 보조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왔었고 대표가 된 현재 이를 실천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출산장려금이 둘째 자녀를 낳는 동기가 되기도 한다. 자녀 1명 있는 직원과 2명 있는 직원간 연간 소득이 500만원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라며 "선택적 복지를 넓혀 기업들도 출산장려를 위한 정부의 보조를 맞춰주는 게 옳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오주연 기자 moon17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영풍 장녀, 13억에 영풍문고 개인 최대주주 됐다 "1500명? 2000명?"…의대 증원 수험생 유불리에도 영향

    #국내이슈

  •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