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패션메신저]후보들의 흰옷과 로마의 백색분말 옷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송명견 동덕여대 명예교수

송명견 동덕여대 명예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송명견 동덕여대 명예교수]선거판을 후끈 달구던 안철수 후보의 등장과 퇴장은, 냉랭하던 선거판에 국민적 관심과 소용돌이를 만들어내기에 충분했다. 후보 사퇴 이후에도 희망을 걸었던 사람들은 갑작스러운 그의 퇴장에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가 대통령 자격이 있는지의 여부는 각자의 판단에 달린 것이겠지만 분명한 것은 그의 출현이 참으로 신선했다는 점이다. 기존 정치인들에게서 느낄 수 없었던 기대와 희망이 그에게 있었던 것 같다.

지난 9월19일 대선 출마선언을 하던 안철수 후보의 모습은 그의 등장만큼이나 남달랐다. 국민적 관심을 감안한다면 그의 모습은 지나치리만큼 꾸밈이 없었다. 이마를 거의 다 덮은 수더분한 머리는 빗질을 덜한 것 같기도 하고, 넥타이에 정장도 새로 빼입은 듯 말끔한 것은 아니었다. 어쩌면 가장 안철수 후보다운 모습이었을 것이다.
후보자(candidate)란 'candidus(흰옷을 입은)'라는 라틴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대 로마의 공직 후보자들이 청렴과 결백을 상징하기 위해 candida라고 하는 흰색의 토가(toga)를 입었기 때문이다.

토가는 고대 로마 시민의 대표적인 의복이다. 옷이라기보다 한 장의 커다란 숄 같은(shawl type) 포(布)로 색이나 장식, 그리고 두르는 방법에 따라 신분이나 지위를 나타낸 덮개다. 당시의 후보자들은 흰색 토가를 걸침으로써 '청렴·결백'하다는 '신뢰'를 주고자 했던 것 같다.

후보자들은 흰색 토가를 더욱 희게 보이려고 분필 가루 같은 백색 분말을 토가 위에 뿌렸다고 한다. 표백제가 변변치 않던 그 시절에 흰색 분말이라도 뿌려서 청렴함을 나타내려 노력했다는 것이 우스워 보이지만 나름대로 효과가 있었으니 그리했을 것이다.
공직자가 갖춰야 할 여러 덕목 가운데에서도 유권자들이 가장 원했던 것이 바로 '청렴·결백'을 통한 '신뢰'였다는 의미이다. 흰 가루를 뿌린 후보자나 그에 영향을 받은 유권자 모두 어리석어 보일 뿐이지만 예나 지금이나 같은 누를 범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단시간이었지만 갑자기 등장한 안철수 후보가 유권자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정치판에서 우리가 그토록 갈증을 느끼던 '청렴·결백'을, 그에게는 기대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안철수 백신을 개발하고 그것으로 부를 쌓지 않고 무상으로 그 혜택을 온 국민이 누릴 수 있게 한 그라면, “정치판의 쇄신이 정권교체보다 더 상위의 개념”이라고 하던 그의 외침에 믿음이 가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민주주의의 꽃은 선거라고 했다. 그러나 적절한 후보인지 파악도 안 된 상태에서 한 표를 행사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때문에 겉으로 보이는, 귀에 달콤한 공약에 속거나 흔들리지 않는 게 중요하다.

예나 지금이나 유권자가 원하는 가장 중요한 후보자로서의 덕목은 '청렴·결백'일 것이다. 고대 로마인들처럼 온갖 분장으로 청렴결백을 가장하는 후보는 없는지, 어리석게도 그것에 속아 백색 분말을 뿌린 옷으로 치장한 후보를 선택하는 누를 다시는 범하지 않았으면 한다.




송명견 동덕여대 명예교수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