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후보 향한 출판계 쓴 소리 "어떻게 한마디도 없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대통령 후보들이 여러 공약들을 내놓고 있는데 그중에서 지식문화정책은 어쩜 이렇게 한마디도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대선후보들이 연일 발표하는 핵심공약 중에서 지식문화정책은 전무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출판계와 교육계 등 33개 단체가 모인 '책읽는 나라 만들기 국민연대'는 13일 프레스센터에서 '책 읽는 나라' 정책포럼을 열고 각 대선후보에게 지식사회 인프라 구축을 위한 공약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대선후보들은 이날 포럼에 일정상의 이유로 참석하지 못했으나 각 캠프 인사들이 대신 참여해 후보의 메시지를 전했다.
책읽는 나라 만들기 국민연대회의는 13일 프레스 센터에서 '책읽는 나라'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책읽는 나라 만들기 국민연대회의는 13일 프레스 센터에서 '책읽는 나라'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연대회의 대표를 맡은 김민웅 성공회대 교수는 인사말을 통해 "2012년 대선은 새로운 국가모델을 만들기 위한 매우 중요한 선거"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선 후보들이 지식문화정책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제대로 보지 못했다"며 참담한 심정을 토로했다. 김 교수는 "출판계와 서점계, 도서관과 교육계가 힘을 모은 연대회의를 통해 새로운 국가모델을 만들기 위한 정책을 요구하고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 패널로 참석한 김언호 파주북소리 조직위원장은 창조적 상상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우리나라 저술가와 편집자를 육성하는 정책적 배려 없이는 좋은 책들을 계속 만들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제는 책을 읽을 수 있는 권리, 도서관에 갈 수 있는 권리를 문화 복지권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찬수 책읽는사회만들기국민운동 사무처장은 "우리의 요구는 단순히 개별적인 도서관 정책, 출판 정책, 독서교육 정책에 한정되는 게 아니라 이 모두를 총괄하고 융합해서 우리나라의 국가 모델과 비전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라며 "아직까지 대선후보들의 정책에 제대로 담기지 못했는데 앞으로 각 후보들이 반드시 챙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각 대선캠프에서 참여한 인사들은 포럼 내내 자리를 지키며 '도서정가제' 등 출판위기 극복을 위한 출판계 요구사항과 '공공도서관 3000개 확충'을 비롯한 도서관 정책, '학교도서관 활성화' 등 독서와 관련된 국가 정책에 대한 의견을 경청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문화특보인 이대영 중앙대 교수는 '단계적으로 문화관련 예산을 전체 국가예산의 2%로 늘려 연간 4조원을 증액하겠다'는 박 후보의 뜻을 전했다. 이 교수는 "여전히 20세기에 머물러 있는 문화예술 법체계도 재점검해 21세기에 걸맞게 바꿀 것"이라며 "출판인을 포함한 모든 문화 예술인들이 동의할 수 있는 법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도종환 의원을 통해 "문화예산을 전체 예산의 1.5%로 확충하고, 잘못된 유통구조와 도서정가제를 바로잡기 위한 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 측은 "출판 및 도서관 관련 업계의 심각한 위기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지식산업이 지금의 생존 위기를 벗어나야 마땅하며, 관련업계의 어려움이 잘못된 정책 및 법률 때문이라면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해관계자들의 모든 어려움을 한꺼번에 해결하겠다고 약속할 순 없지만, 문화관련 예산을 확충하고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13일 열린 '책읽는 나라' 정책포럼에 참여한 박선숙 안철수 후보 캠프의 선대위원장이 김민웅 성공회대 교수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13일 열린 '책읽는 나라' 정책포럼에 참여한 박선숙 안철수 후보 캠프의 선대위원장이 김민웅 성공회대 교수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안철수 무소속 후보 캠프의 박선숙 선대위원장은 "책 읽는 사회 만들기 구상은 안 후보가 구상 중인 미래기획위원회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한 큰 걱정 중의 하나가 책을 읽고 생각을 키우는 과정 없이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힘이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을까 하는 것"이라며 "좋은 제안을 꼼꼼하게 검토해서 다음 정부가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나가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미 기자 ysm125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