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NDRC "침체 벗어나 올 경제성장 목표 달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가 10일(현지시간) 중국경제가 침체국면을 멈추고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7.5%를 상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NDRC의 장핑(張平) 주임은 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에서 기자들에게 "10월 들어 경제가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는 시그널이 확연해지고 있다"면서 "올 경제성장률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확신한다. 7.5%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이 연간 경제성장 목표치를 8% 이하로 낮춰 잡은 것은 8년 만에 처음이다.

중국경제는 3ㆍ4분기 중 지난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7.4%의 연간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지난 1999년 이후 가장 침체된 모습을 보였었다.

장핑 주임은 세계적으로 수요가 줄어든 점과 중국경제를 좀 더 안정적인 기반에 올려놓기 위해 정부가 경제구조를 조절한 점 등 2가지를 올해 중국경제가 침체한 이유로 꼽았다.
정부관리들은 경제침체 시기를 활용해서 정부가 통제하지 않으면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수 있는 가격 문제 등의 경제정책을 조절하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수차례 밝혔다.

투자자들은 중국정부가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던 중국경제를 진정시키려 했던 시기가 좋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미국경제의 부진과 유럽의 부채사태 등으로 외부의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 9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제조업 부문의 생산량 증가율이 9.6%로 5개월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등 중국경제는 최근 3년간의 가장 낮은 경제성장세에서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9월과 8월의 제조업 생산량 증가율은 각각 9.2%와 8.6%에 머물렀었다.

10일 발표된 자료를 보면, 10월의 무역 흑자규모가 45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의 수출 성장률이 11.6%로 예상을 깨고 5개월 만에 급속히 늘어난 것이다.

10월 중 물가상승률도 1년 전에 비해 1.7% 상승하는데 그쳐 3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중국정부는 올 1년 동안 경제정책 미세조정을 진행해 왔다. 올해에만 기준금리를 두 차례 내리고, 예금지급준비율(지준율)도 지난해 말부터 3차례나 낮췄다. 또한 국가재정에 대규모로 유동성을 투입하고, 1천570억 달러 규모의 사회간접자본시설을 신속히 승인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