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해찬 "安, 총선직후 민주 의원 여러명 접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당 이해찬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지난 4·11총선 직후 민주통합당 소속 의원들을 접촉했다는 주장이 28일, 민주당 대표로부터 나왔다.

이해찬 대표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박선숙 전 의원이 안철수 후보캠프에 합류한 것과 관련, "그전부터 멘토 역할을 해 왔다"며 "그동안에 총선 직후부터 안철수 후보가 출마를 준비하면서 민주당 의원들 중에서 여러 명을 접촉을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안 후보의 박 전 의원에 대한 접촉을 알고 있었다고 전하고 "멘토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그게(합류가) 언제 되느냐는 거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고(故)김근태 상임고문의 계열의 합류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리당을 분열시키려고 하는 책동"이라며 "실제로 간 분이 한 분도 없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안철수 단일화의 조건에 대해서는 민주당 입당과 창당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현대 민주주의의 기본은 정당책임정치로, 개인이 어떻게 나라를 끌고 가겠느냐. 국회에서 법을 만들려면 (대통령이) 누구와는 손을 잡아야 하는데, (무소속일 경우) 300명(의 국회의원을) 하나하나 만나서 설득한단 말인가"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안 후보와의 단일화 시점에 대해 "10월 중순쯤 되면 단일화해야 한다는 국민의 요구가 빗발치게 나올 것이고 각 후보도 수용할 것"이라며 그 방식과 관련, "그동안 해온 여러 방법을 뛰어넘는, 국민이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방법을 우리도 모색하고 있고 국민도 제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대표는 단일화 방식과 관련해서는 "상상력이 더 발휘돼야 하는데, 국민이 공감하고 감동받는 방식이어야 시너지 효과가 생기지 않겠느냐. 한 가지 방식이 아니라 여러 가지를 복합적으로 할 수도 있다"며 담판 방식에 대해선 "그 방법도 있지만 담판에만 기대하고 갈 순 없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