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26년'은 80년 광주민주화항쟁 희생자들의 2세가 전직 대통령을 직접 처단하기 위해 나선다는 내용을 담았다. 경찰 권정혁 역에 임슬옹이 캐스팅됐고 진구, 한혜진, 이경영 등이 출연한다.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아직도 진행형인 80년 광주를 기억하며, 우리 아이들도 제대로 아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얼마 전 백수가 되어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사람입니다...영화가 잘 완성되길 진심으로 바라는 기원을 담았습니다."
상업영화로서는 최초로 크라우드 펀딩을 시도한 영화 '26년'의 후원 참여자가 1만명을 돌파했다. 현재 후원 참여자는 모두 1만 287명으로 누적금액은 4억 2000여만원을 넘어섰다. 기관투자자들이 철회를 투자한 후 '보통 사람'들이 영화 제작을 지원하고 나선 것이다.
'26년'의 크라우드 펀딩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26년'은 광주민주화항쟁 26년 뒤 희생자들의 2세들이 학살의 주범인 전직 대통령을 단죄하기 위해 극비 프로젝트에 돌입한다는 내용이다. 인기 만화가 강풀의 동명 웹툰이 원작이다. 웹툰 연재 당시에도 '26년'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소재를 박진감 넘치는 서사로 풀어내 큰 화제를 낳았다. 2008년 처음으로 영화화가 시도됐지만 영화의 '정치성'은 여전히 문제가 됐다. 기관투자자들이 결정했던 투자를 철회하는 등 난관이 잇따랐다.
올해 다시 제작을 강행한 '26년'의 크라우드 펀딩은 '제작두레'라는 이름으로 이뤄진다. 26년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한 후 일정금액을 택해 회비로 내는 방식이다. 후원할 수 있는 금액은 2만원과 5만원, 29만원이다. 5만원을 후원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다. 5만원부터는 영화의 엔딩 크레딧에 이름을 올릴 수 있다. 가족이 함께 '그 분을 위한 특별권' 29만원을 후원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 과정에서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를 이용한 홍보가 빛을 발했다. 많은 수의 회원들이 SNS를 통해 유입됐다.
청어람측은 "(두레를 통해)제작비를 모은다는게 쉽지 않은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지금 현재로서는 제작두레의 비중이 크다"고 강조했다. '26년'의 제작비는 총 46억원이다. 제작두레 말고도 방송인 김제동과 가수 이승환, 소설가 공지영 등이 개인투자자로 참여해 30억원 정도가 확보됐다. 청어람은 10월 말까지 제작두레를 계속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26년'은 7월 19일 크랭크인해 약 60% 가량 제작을 완료했다. 9월 말까지 촬영을 마치고 11월 29일 개봉이 목표다. 손익분기점은 관객 200만명 수준. 청어람 관계자는 "제작을 마친 뒤 SNS는 물론 기존 영화의 홍보채널을 전부 이용해 적극적으로 영화를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수진 기자 sj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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