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인천, 非文 "친노 패권주의" 文 "낡은 정치 바꿔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목소리 非文 "친노세력이 민심과 당심 왜곡"
文 "아름답게 경쟁하고 결과에 승복하는 정치해야"


민주 인천, 非文 "친노 패권주의" 文 "낡은 정치 바꿔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인천=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민주통합당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인천 경선에서도 후보들 간의 신경전이 치열하게 벌어졌다.
비문(非文ㆍ비문재인) 후보들은 '이문(이해찬 대표-문재인 후보) 담합'와 '모바일투표'에 대한 불공정성 문제, 선(先) 모바일투표 후(後) 지역연설회 방식 등 당의 부실한 경선 관리 문제를 들며 문재인 후보와 당 지도부를 향해 거친 발언을 쏟아냈다.

문 후보는 초반 5연승의 기세 속에 당내 화합과 통합의 메시지를 보냈지만 비문 후보들은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문 후보를 거칠게 몰아붙였다.

이날 오후 인천 삼산월드체육관에서 열린 연설회의 첫 주자로 나선 정세균 후보는 "특정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한 담합구조까지 보인다"며 "경선 공정성은 물 건너갔고, 경선 흥행도 함께 끝나버렸다"고 문 후보와 당 지도부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정 후보는 "대선을 앞둔 이 중차대한 시기에 만주당의 분란으로 비쳐질까봐 가급적 말을 아꼈지만 안타깝게도 지금 당이 국민들로부터 멀어지고 있다"며 "애당심으로 말한다. 이대로 간다면 누가 후보로 선출돼도 질 수 밖에 없다. 몇 사람의 분탕질로 당이 무너지는 것을 좌시해선 안 되는 위기상황"이라고 당 지도부에 쓴소를 했다.

그는 "지금 민주당의 길이 잘못됐다면 당원동지들이 정권교체의 옳은 길을 제시해 달라"며 "기회를 주시면 경선판을 확 바꾸어 패배하는 경선이 아니라 승리하는 경선을 만들어 내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그동안 당내 인사에 대한 네거티브를 자제해 왔던 정 후보가 이날 날선 발언을 쏟아내, 그 배경이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비문 후보 측과 다소 거리를 유지해 왔던 정 후보가 이들과 발을 맞추며 문 후보를 공격하자 결선투표를 전후해 비문연대가 성사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기 때문이다.

손학규 후보는 "'친노 패권세력에게 민주당의 미래, 대한민국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는 것이 국민들의 하나같은 목소리이자 당을 지켜내고자 하는 당원들의 절절한 호소"라면서 "과연 지금 친노 패권세력들이 자기희생과 헌신, 반칙 없는 사회로 대표되는 노무현 정신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또 "민심과 당심을 왜곡하고 있는 불공정 경선에 맞서, 편협한 종파주의로 민주당을 위기에 빠뜨린 친노 당권파의 반칙과 변칙에 맞서, 정의와 민주주의의 위대한 민주당 정신이 용트림을 시작하고 있다"며 "정의와 민주주의의 위대한 민주당 정신이 용트림을 시작하고 있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김두관 후보도 친노세력을 겨냥해 "낡은 정치를 청산하겠다. 특정계파가 싹쓸이하는 당내 패권주의를 없애고, 공천비리 잡음이 끊이지 않는 국회의원 비례대표 공천권을 국민과 당원에게 돌려드리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현재 선두를 달리는 후보는 비례대표 공천헌금을 받은 혐의로 감옥에 가고 노무현 대통령 탄핵에 앞장 선 서청원 전 의원을 변호했다"면서 "또 부산저축은행을 금융감독원이 검사하자 직접 전화를 걸기까지 했다는데, 재벌과 얽혀 있는 후보로는 절대 재벌개혁 할 수 없다"고 문 후보를 공격했다.

문재인 후보는 자신을 집중공격하는 후보들을 향해 "아름답게 경쟁하고 결과에 승복하는 정치, 당이 먼저 그렇게 바뀌어야 한다"며 네거티브 공방에 대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문 후보는 "지금까지 경선에서 제가 받은 지지는 이길 수 있는 후보에게 힘을 모아주자는 마음과 함께 당을 쇄신하라는 강력한 요구가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며 "당내 엄연히 존재하는 기득권 정치, 나눠먹기 정치 같은 낡은 정치를 바꾸라는 국민의 명령"이라고 밝혔다.

비문 후보들의 공세를 '네거티브 공세', '낡은 정치'로 규정하면서 정면 돌파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상대 후보에 대한 공격을 자제해 왔던 문 후보는 또 전날 전북 경선에서 "참여정부는 특권층과 재벌의 덩치만 키워줬다"고 말한 김두관 후보를 겨냥해 "재벌에게 신세진 일 없다. 비공식 정치자금을 받지 않았다. 평생 떳떳하게 살아온 힘으로 기득권 정치와 재벌, 정치검찰의 특권 네트워크를 반드시 깨겠다"고 강조했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