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행들 대출금리 3~5%P 인하 행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책임·정도경영 너도나도 동참
학력차별·서류조작 부정적 이미지 개선 의지
금융당국, 비교공시 추진 등 압박요인도 한몫


은행들 대출금리 3~5%P 인하 행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시중은행들의 대출금리 인하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양도성예금증서(CD)금리 담합 의혹으로 홍역을 치른 데다 대출금리에 대한 학력차별과 대출서류 조작 논란 등으로 은행권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을 의식한 모습이다. 또 금융당국이 가산금리의 비교공시를 추진하겠다고 하는 등 대출금리 인하를 압박하고 있는 것도 은행권의 이 같은 움직임에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7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이달 중으로 가계대출과 기업대출 최고금리를 현행 연 18%에서 15%로 3%포인트 인하키로 했다. 특히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에서 보증을 받아 이용하는 보증부여신은 최고금리를 18%에서 13%까지 5%포인트 낮추기로 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정부의 서민ㆍ중소기업 금융지원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대출 최고금리를 낮추기로 했다"면서 "전산 개발을 마치고 이달 중으로 일선 영업점에서 인하된 금리를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도 현재 17%인 대출 최고금리를 낮추고 대출금리의 인하폭과 적용시점을 조율 중이다. 또 대출 가산금리 체계도 개선하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최근 감사원 감사에서 고졸 이하 고객에게 더 높은 금리를 적용한 사실이 드러나 학력차별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우리은행은 현재 17% 수준인 대출 최고금리를 낮추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인하폭을 검토하고 있다.

IBK기업은행은 이미 지난 1일부터 중소기업 대출 최고금리를 현행 연 12%에서 10.5%로 인하했다. 연체대출 최고금리 역시 연 13%에서 12%로 1%포인트 낮췄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9월 연체대출 최고금리를 연 18%에서 13%로, 올해 초부터는 중기대출 최고금리를 연 17%에서 12%로 내린 바 있다.

지주계열 저축은행도 금리 인하에 동참했다. 하나저축은행은 서민금융 활성화를 위해 기존 제2금융권 대출보다 금리를 다소 낮춘 새 신용대출 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지금까지의 대학생이나 영세 자영업자 등 특정 고객층을 위한 상품에서 벗어나 폭넓은 고객층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은행들이 경쟁적으로 대출금리 인하에 나서는 이유는 최근 경기가 악화되는 상황에서 심각한 자금난에 빠진 중소기업과 늘어나는 부채로 시름하는 가계의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는 판단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CD금리 담합 의혹 등 연이어 일어난 사건들로 인해 추락한 은행권에 대한 신뢰도를 회복해야 하는 점도 다른 이유다.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이 최근 "은행별 가산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것도 대출금리 인하의 압박 요인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최근 금융권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은 물론, 정부의 금융지원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은행들이 연이어 금리 인하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로 인해 은행 수익이 감소하면 결과적으로 피해가 고객에게 돌아갈 위험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