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김정은 결혼 인정..부인 리설주 이름 공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6일 모란봉악단 공연을 관람중인 김정은(오른쪽) 북한 노동당 제1비서와 부인 리설주.

지난 6일 모란봉악단 공연을 관람중인 김정은(오른쪽) 북한 노동당 제1비서와 부인 리설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결혼사실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이름을 공개했다.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는 25일 김정은이 능라인민유원지 준공식에 참석했다는 소식을 전하며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께서와 부인 리설주 동지"라고 표현했다. 북한 관영매체가 김정은의 부인을 공식적으로 거명한 건 이번이 처음으로 '리설주'라는 이름도 처음 공개됐다.
북한은 지난 6일 김정은이 모란봉악단 공연을 관람하는 사진과 영상을 공개했다. 당시 김정은의 바로 오른편에 있는 낯선 여성이 누구인지에 대해 관심이 모인 적이 있다. 이튿날 금수산태양궁전에서 김일성을 참배할 때나 김정은의 현지지도에 동행하면서 부인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남측 당국도 결론을 내렸다.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 참석해 이 여인에 대해 "제 판단으로는 부인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북한 전문가들도 일찌감치 이 여성을 김정은의 부인으로 단정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부인이라는 사실이 공개되기 전 "공연장에 들어갈 때나 함께 옆에 서서 박수치는 모습, 퇴장할 때 모습 모두 여동생이 아닌 영부인의 모습"이라며 퍼스트레이디라고 설명했다.

이날 준공식에 김정은과 동행하며 리설주는 퍼스트레이디로서 본격적인 행보를 보였다. 통신은 "김정은 원수님께서와 부인 리설주 동지께서는…(중략)…만면에 환한 미소를 지으셨다", "일일이 악수를 나누시었으며 화기애애하고 친선적인 분위기 속에서 이야기를 하시었다"고 전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