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진, 이석기·김재연 제명절차 돌입... 과반수 7명 참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오종탁 기자]통합진보당은 23일 오전 8시 의원총회를 열고 이석기 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절차에 돌입했다. 통합진보 의원단은 의원총회를 비공개로 전환해 표결절차를 진행중이다.

심상정 원내대표 주재로 열린 의원총회에는 노회찬·박원석·강동원·서기호 신당권파 의원 5명에 중립성향인 정진후·김제남 의원도 참여했다. 이석기·김재연 의원을 비롯한 구당권파 의원은 불참했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오늘 우리 의원단은 참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왔다"며 "이석기 김재연 의원 제명 동의안을 처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지난 총선 비례선출과정에서 드러난 총체적 부실부정은 공당으로 있어서는 안될 일"이라며 "저희 당을 제3당으로 만들어주신 국민 여러분을 실망시켰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통합진보당은 읍참마속의 심장으로 경쟁부문 후보자 총사퇴 결정하고 그동안 수차례 거쳐 대화와 설득을 하면서 혁신의 길 동참에 호소했지만 결국 두 의원 제명 처리안을 다루게 됐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우리 스스로 낡은 허물을 벗겨내고 피흘리며 새로 태어난 통합진보당을 따뜻하게 봐달라"며 "국민께 사랑받는 정당으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약속했다.

정당법상 두 의원의 제명은 당 재적의원 13명 가운데 과반인 7명이 참여해야 한다. 참석 의원 전원이 찬성표를 던져야 제명이 결정된다. 투표 결과는 오전 중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당초 이날 제명 의총을 막기 위해 구당권파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밝혔으나 물리적 충돌은 벌어지지 않았다.



김승미 기자 askme@
오종탁 기자 ta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