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시 "롯데 10억 후원, 오해 살 만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인천시가 시내버스 교통카드 결제시스템 운영권을 둘러싼 의혹을 상당 부분 시인했다. 인천시는 ""롯데이비카드가 인천유나이티드FC에 광고비 10억원을 준 게 교통카드 결제시스템 운영권 연장을 위한 것이었다는 증거는 없지만 정황 상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 업무를 소홀히 한 관련자를 문책하겠다"며 9일 자체감사 결과를 내놨다.

감사의 핵심은 지난 5월 15일 롯데이비카드가 인천버스운송사업조합과 운영권 10년 연장에 합의한 다음 10일 뒤 인천유나이티드에 광고후원금 10억원을 건넨 과정의 '대가성' 여부였다.
시는 이에 대해 "롯데이비카드가 맺은 후원계약에 운영권 연장에 대한 내용은 없었지만 롯데가 계약 연장을 담보하기 위해 광고후원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시는 교통카드 결제시스템 운영계약의 또 다른 당사자인 시의 책임을 인정했다. 시는 "롯데이비카드와 인천버스운송사업조합이 시의 제외한 채 임의로 운영권 10년 연장계약을 맺은 사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고문변호사 3명의 자문결과에 바탕해 "시의 승인 없는 쌍방 간 연장계약은 무효다. 오는 13일까지 양 측에 계약해지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롯데이비카드와 인천버스운송사업조합이 2016년부터 10년을 기간으로 맺은 계약이 해지되면 교통카드 결제시스템 운영계약은 처음부터 다시 추진돼야 한다. 인천버스운송사업조합은 롯데와의 계약이 문제가 되자 지난 6일 내부적으로 계약무효를 의결한 상태다.

시는 당초 계획대로 교통카드 결제시스템 공영화를 검토하기로 했다. 시 교통공사를 통해 특수목적법인(SPC)을 세워 결제시스템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이비카드가 인천유나이티드에 이미 지급한 광고후원금 10억원에 대해 반환을 요구해 올 경우 법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