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군포에 2개 문화원이 있는 이유?..'뒷짐행정' 비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군포=이영규 기자]인구 28만 명의 경기도 군포시에는 2개의 문화원이 있다. 경기도내 31개 시·군 중 유일하다.

지난해 5월 송 모 전 군포문화원장이 업무상 횡령 혐의로 물러나면서 당시 부원장이던 박 모씨가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하는 이른바 '적통' 군포문화원이 하나다.
또 하나는 송 전 원장과 문 모 전 사무국장 등을 중심으로 최근 새로 꾸려진 김 모씨가 운영하는 또 다른 군포문화원이 그 것이다.

이 같은 해괴망칙한 2개의 문화원이 군포에 존재하는 것은 경기도, 군포시의 '뒷짐 행정'과 현행 문화원 설립 관련 법 때문이다.

군포시 문화공보과 한대희 계장은 "정리가 돼야한다. 그런데 시에서 적극 개입할 것은 아니다. 서로 합의해야 한다"며 "하나의 법인체이고, 그 분들이 등기내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에서 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한 계장은 특히 "시에서 예산을 주지만, 문화원의 대표성을 인정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라며 "우리는 예산을 주고, 거기에 대해서 적정하게 문화원이 집행하는지만 감사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군포시는 일단 올해 문화원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문제는 이 처럼 군포시가 2개의 문화원에 대해 적극적인 개입을 못하면서 피해가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16일 '후발' 군포문화원과 둔대농악보존회는 공동으로 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리베기 축제행사를 개최했다. 학교에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공문도 보냈다. 이들은 참가비 5000원만 내면 봉사점수 4시간을 인정해준다는 내용도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이를 보고 총 190명의 학생들이 참가 신청을 했다.

하지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이날 행사는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의 자원봉사 인증 지침 상 자원봉사 인증을 받을 수 없는 행사였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의 이야기를 빌리면 "행사장에 있어야 할 보리는 불에 타 시커먼 재만 남아 있었고, 다른 곳에서 베어온 보리로 타작흉내를 내다가 끝났다"고 전했다.

더욱이 '후발' 군포문화원은 군포시로부터 이번 행사 개최와 관련, 보조금 명목으로 430만 원을 타낸 것으로 확인했다.

한 계장은 재차 "개입해서 해결 될 문제는 아니다"며 한발 물러섰다.

그러나 시민들은 군포시의 어정쩡한 태도에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군포시에 사는 장 모씨는 "군포시가 수백만 명이 사는 거대도시도 아닌데, 문화원이 2개 있다는 것은 지나가던 소도 웃을 일"이라며 "예산지원을 올해 안했으니 별거 없을 것이란 말만 하지 말고, 시민들의 문화 욕구 충족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문화원의 정통성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일부에서는 도내 31개 시군의 문화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경기도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2개의 군포문화원이 어떻게 흘러갈지 시민들이 안타까운 시선으로 지켜보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