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문수지사 기상자문관에 1억 인센티브 제안..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이영규 기자]김문수 경기도지사(사진)가 올해 집중호우 대책과 관련, 그 어느때보다 단호한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김 지사는 29일 경기도 광주 하수처리장에서 진행된 '찾아가는 현장 실국장회의'에서 도에 파견된 기상자문관에게 올해 정확히 일기예보를 해준다면 1억 원 이상의 인센티브를 줄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반면 공사를 우기 전에 마치지 못할 경우 관련 공무원들은 모두 집에 갈 각오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올해 호우예보를 제대로 한다면 기상자문관께 인센티브나 승진 등을 보상해드리겠다"며 "책임 기상예보를 하시고 폭설, 폭우, 폭풍 등에 대해 정확하게 부지사에게 직보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특히 "출퇴근 시간에 개의치 마시고 우리 기상청 보다 더 정확하고 세심하게 호우 예보를 맞출 수 있도록 애써 주시고, 도에서는 이 분들에게 성과 위주의 탄력적 봉급이나 근무형태를 적용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김 지사는 "지금 계약직으로 계신데 올해 정확히 호우 정도만 맞춘다면 1억 원씩도 드릴 수 있다"며 "각 시군에도 올여름엔 기상 상황전파 서비스를 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하지만 "호우가 시작됐는데도 공사를 못 마치고 호우피해를 입는다면 (관련 공무원은)그만 집에 가는 걸로 하자"며 강경한 어조로 말했다.

이는 지난해 7월26일부터 28일까지 3일 동안 경기 동부와 북부지역에 내린 집중호우로 39명의 인명피해와 6102억 원의 재산피해를 입은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수해를 입은 곳이 다음 해에 다시 피해를 입으면 국민들은 화가 난다"며 "공직의 문제는 늑장행정이기 때문에 첫째 예산, 둘째 계약, 셋째 설계 등 쓸데없는 형식을 없애고 긴급한 재해 때는 절차를 생략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긴급한 순간엔 매뉴얼이 필요 없다"며 "결국 사람을 살려야 하는데 규정 따지면서 머뭇거려선 안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수해가 발생했을 때 피해사례 대상에서 제외되는 축사와 노점상 등 무등록 사업장이 어떤 것인지 별도 보고해 달라고 말한 뒤, 정부도 지방하천중 상당수를 국가하천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끝으로 사후약방문으로 땜질식 수해 처방에 나서지 말고 친환경 공사를 해달라며 작물보험 가입지원이 80%에 달하는데 가입률은 40%에 그치고 있어 수해발생시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는 만큼 문제가 무엇인지 찾아보라고 지시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