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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제강 포항 1후판공장 폐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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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동국제강이 공급과잉 양상의 국내 후판 시장 안정화를 위해 포항제강소 1후판 공장을 폐쇄하기로 했다.

동국제강은 1990년도부터 22년간 후판(6㎜이상 두께의 철판)을 생산해온 연산 100만t 생산능력의 포항 1후판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10일 밝혔다.
1후판 공장은 지난해 범용 후판을 중심으로 생산량이 70만t에 달했다. 올해는 40~50만t 가량을 생산할 계획이었으나 내달 10일부터 생산을 전면 중단하고 폐쇄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동국제강 후판 생산능력은 포항 290만t(1후판 공장 100만t, 2후판 공장 190만t), 당진 150만t 등 총 연산 440만t에서 포항 190만t, 당진 150만t 등 340만t으로 줄어든다.

동국제강은 포항 2후판 공장과 당진공장의 효율성을 높여 1후판 공장의 공백 영향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동국제강은 후판 부문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스터계획에 따라 지난 2010년 당진에 연산 150만t 규모의 최신 공장을 가동하면서 1후판 공장의 축소와 폐쇄를 고려해왔다. 1후판 공장은 1990년 10월부터 가동한 노후 설비로서 생산성이 떨어지고 저부가가치 범용 제품 생산으로 생산원가가 높은 데다 생산 규격의 한계가 있어 활용도가 점점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 후판 시장은 대형선박용·해양플랜트용·라인파이프용 후판 등 고급강 중심으로 수요가 이동하고 업계의 잇단 설비 증설로 생산능력 과잉 양상을 보였다. 여기다 연간 400만t 이상의 후판이 수입되고 주 수요산업인 조선업의 건조량이 감소세를 보이면서 시장의 공급과잉이 심화되는 추세다.

결국 후판 판매 가격 하락으로 이어져 원재료 가격 상승분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여 수익성도 나빠지고 있다.

이에 따라 동국제강은 포항 2후판 공장과 당진공장에서 고급강 중심의 후판 수요 대응에 보다 집중하고 후판 부문의 수익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또 연간 국내 생산능력보다 400만t 이상 공급 과잉을 보이고 있는 후판 시장의 안정화를 이끈다는 방침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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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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