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후조리원 왜 비싼가 했더니… 강남이 최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코노믹 리뷰 최재영 기자]

서울 23개 자치구 가운데 강남지역 산후조리원의 이용료가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강남의 경우 강서지역보다 이용료라 3배 이상 높았다. 서울시는 이번 조사를 토대로 일부 산후조리원에 대해서는 세무조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한국산후조리업협회와 함께 부가세 면세된 산후조리원 이용요금을 23일 공개했다. 자세한 이용요금은 서울시청홈페이지와 한국산후조리업협회에 게재했다.

서울시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지역 산후조리원 125개를 대상으로 부가가치세 면세 시행 전후 요금과 부가가치세 면세 후 가격을 조사했다. 또 이용료를 인하하지 않은 이유와 산모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도 함께 조사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올해 2월부터 기획재정부가 산후조리원 이용료에 부가가치세 면세를 시행했지만 이용요금이 인하되지 않아 산모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어 이번 조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서울시는 그동안 협회를 통해 자발적인 이용요금 인하를 강력히 요구해왔다”고 밝혔다.
서울시 산후조리원 요금.

서울시 산후조리원 요금.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조사결과 3월말 기준으로 서울지역에는 총 125개 산후조리원이 영업 중이며 평균 이용요금은 일반실 기준으로 250만원으로 조사됐다. 자치구별로는 강남구가 평균 이용요금이 365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강서구는 179만원 서울지역에서 가장 낮았다.

부가세 면세 후에도 요금을 인하하지 않은 곳은 40곳이다. 또 오히려 요금을 인상한 곳도 무려 32곳이나 됐다. 반대로 요금을 인하한 산후조리원은 48곳에 불과했다. 이번 조사결과 400만원 이상 고액산후조리원은 부가세 면세전에는 2곳에 불과했지만 면세 이후에는 5개로 늘어났다.

부가세 면세후에도 요금을 인하하지 않은 이유로 “12월초 가격을 인상했다가 재조정하였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이어 ‘경영의 어려움’, ‘물가인상, 인건비’, ‘시설보완’ 등이었다.

서울시 김경호 복지건강실장은 “부가세 면세후에도 요금 불이행을 하는 산후조리원에 대해서는 세무조사를 의뢰할 계획이다”며 “향후에도 저소득 산모도 산후조리원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