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맥도날드, 짐 스키너 CEO 은퇴…'돈 탐슨' 신임 CEO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맥도날드 짐 스키너 CEO(왼쪽), 돈 탐슨 신임 CEO

▲맥도날드 짐 스키너 CEO(왼쪽), 돈 탐슨 신임 CEO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체인 맥도날드를 약 8년간 이끌어온 짐 스키너(67) 최고경영자(CEO)가 은퇴를 선언했다.

22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미국 시카고 인근 오크브룩 시에 본사를 둔 맥도날드는 2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스키너가 오는 7월 1일부로 맥도날드 돈 탐슨(48) 최고운영책임자(COO)에게 CEO 자리를 넘겨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키너는 이사회의 부의장직에서도 사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롭게 CEO직에 오르는 탐슨은 맥도날드에 1990년 전기엔지니어로 입사한 뒤 리더십을 배울 수 있는 주요 요직을 거쳐왔다. 특히 2006년부터 5년간 맥도날드 미국지사의 사장으로 약 1만4000개 매장을 총괄하면서 전체 사업의 전략적 방향과 책임을 익혀온 그는 2010년 사장 겸 COO직에 올라 전세계 119개국 3만3500개 맥도날드 매장을 운영해왔다.

뉴욕의 시장조사기관인 텔시어드바이저리그룹의 피터 샬레 애널리스트는 "아주 매끄러운 (최고경영직의) 이양이 될 것"이라면서 "스키너에서 탐슨으로 권력이 옮겨지는데 어떤 문제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은퇴를 결정한 스키너는 지난 2004년 CEO에 오른 뒤 강한 리더십을 가지고 맥도날드의 혁신과 새로운 성장을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지난 1971년 맥도날드 매니지먼트교육생(management tranee)으로 입사한 뒤 33년 만에 CEO직에 올랐다.

스키너는 맥도날드가 2003년 도입한 '플랜 투 윈(Plan to Win) 프로그램을 처음 구상한 인물 중 하나다. 매장을 활성화하고 현대화 해나가면서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는 이 프로그램으로 맥도날드는 이후 9년에 걸쳐 글로벌 매출을 지속적으로 신장시켜왔다.

그가 CEO직에 오른 후 지금까지 맥도날드의 매출은 42% 올랐으며 주가는 3배나 급등했다. 지난해 맥도날드의 매출은 전년대비 5.3% 오른 284억달러를 기록했다.

샬레는 "현재 맥도날드는 누구나 탐내는 주식"이라면서 "탐슨은 맥도날드의 아침메뉴 부문을 보호하면서 맥카페를 통해 음료시장의 확장도 이어가야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고 말했다.

미국 인기 레스토랑체인인 웬디스와 얌(YUM)의 타코벨은 최근 미국 일부 매장에서 아침 메뉴를 판매하며 맥도날드의 경쟁자로 급부상했다. 버거킹도 지난해 소프트아이스크림과 특별 메뉴를 내놓고 맥도날드의 경쟁자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