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 "한나라당, 내년 선거 해보나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나라당 인천시당 초청 강연에서 작심하고 쓴 소리..."소외계층 고통 위로해주는 사람이 없다"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정운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이 한나라당 초청 강연에서 "한심한 당"이라고 작심한 듯 쓴 소리를 했다.

정 위원장은 17일 오전 인천 중구 한 호텔에서 열린 한나라당 인천시당 초청 강연회에서 "오늘 여러분 모임이 한나라당 모임이라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다"며 "한나라당은 고쳐야 한다. 내가 보기엔 한나라당 웰빙당이다. 문제 의식이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서울시장에서 참패해 놓고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고. 책임은 못 지더라도 창피하다는 사람 조차 없다"며 "대단히 죄송하지만 나에게는 한심한 당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안철수ㆍ박원순 신드롬에 대해 나름대로의 해석을 내놓았다. 정 전 총리는 "왜 안철수ㆍ박원순이 뜨는지는 너무 간단하다"며 빈부간 양극화의 심화를 이유로 내놓았다. 정 전 총리는 "(이런 상황에서) 박경철 시골의사와 안철수 교수가 청춘콘서트 형식을 빌어 지방에 가서 한 말은 간단하다"며 "(그들은) '여러분 어렵죠. 서울에 스카이대학 사람들도 어렵다. 그러니 여러분은 얼마나 더 어렵겠나'라고 한다. 이러면 젊은이들이 다 넘어간다"고 말했다. 빈부간 양극화가 심각하지만 누구 하나 위로해 주는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두 사람이 어깨를 두드려주고 위로해 주니 지지도가 높아졌다는 얘기다.

정 위원장은 특히 이런 분석을 바탕으로 한나라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한나라당엔 힘든 사람들의 어깨를 두드려주는 사람이 없다. 정말 문제"라며 "한나라당은 사랑이 부족한 당이라고 생각한다. 바뀌지 않으면 내년 선거 해볼 필요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내 말 틀리지 않을 것이다. 이 정부에서 총리를 했지만 정부에서 나와서 객관적으로 보지 않았겠나"라며 "나와서 보니 더욱더 한나라당이 고쳐져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고 강조했다. 또 "안철수 현상에 대해 기존 정치권이 반성하고 고치면 좋겠지만 계속해서 나아가면 한국정치 어떻게 될지 걱정이 많다"고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다.

정 위원장은 이와 함께 제주도 세계7대경관 선정의 의미를 설명했고, 양극화 심화에 따른 동반 성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정부가 동반성장추진위원회를 맡고 있으면서 뒷다리만 잡고 있고, 대기업들은 협조는 커녕 저항만 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렇게 강력한 비판이 나오자 질의 응답 시간에 한나라당 인사들의 반발성 질문이 잇따랐다.

한 인사는 "시민사회계나 시민단체가 정치에 참여하는 것은 문제 아니냐"고 질문했다. 하지만 정 위원장은 "기존 정치권이 잘했으면 시민사회가 나섰겠냐"며 "여러분들이 잘해야 한다. 이번 현상을 계기로 잘해야 한다. 공백이 생겼는데 누가 들어가는 걸 누굴 탓하겠나"고 반박했다.

이어 동반 성장에 대해 "성장을 해야 나눠 가질 것 아니냐"는 반론이 나와 정 위원장이 "성장은 해야 하지만 성장을 다 끝내놓고 분배하는 것보다는 성장 과정에서 분배가 잘 되도록 하는 게 생산적"이라는 취지로 반박하기도 했다.

이처럼 뜨거운 토론이 이어지자 당초 예정됐던 것보다 강연시간이 더 길어져 오전 9시가 넘어서야 마무리됐다.

정 위원장은 "누구하나 위로하지 않는 상황에서 어려운 사람 위로해줘야 한다. 그래야 여러분도 잘되고 다 잘 된다"는 말로 강연을 끝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