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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전체 TV 시장 성장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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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올해 TV시장은 전년대비 외형 성장이 멈출 것으로 보인다.

20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올해 세계 TV 시장 규모는 2억4800만대로 지난해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제품별로는 액정표시장치(LCD) TV 2억600만대, 플라스마(PDP) TV 1700만대 등을 기록할 것으로 평가됐다.
하지만 브라운관과 프로젝션 TV를 제외한 평면 TV 시장은 지난해와 비교해 약 6% 성장 할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신흥시장에서 평면 TV 시장 성장률은 내년에 9%까지 높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디스플레이서치는 "중국과 남미, 아프리카 등 신흥 시장이 앞으로 4년간 평면 TV 시장 성장에 가장 핵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들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11%에 달하는 반면 선진국 시장 성장률은 1%에 불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발광다이오드(LED)와 3D 등 프리미엄 TV 시장은 안정적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신흥시장은 물론 선진시장까지 꾸준한 성장을 보일 것이라는 진단이다. 디스플레이서치는 올해 3D TV는 총 2200만대 규모로 시장이 확대 될 것이고 지역별로는 북미 TV 시장의 11%, 서유럽의 14%, 중국의 12%를 각각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디스플레이서치는 "LED와 3D TV가 프리미엄 시장에서 지위를 강화하며 전체 LCD TV의 평균 판매가격을 지지할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 LCD TV 수익은 지난해와 같은 수준에 머물 것"이라고 언급했다.

내년 후반께 시장에 등장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는 높은 가격과 생산능력에 발목을 잡힐 전망이다. 디스플레이서치는 OLED TV가 오는 2015년까지 40인치 이상 TV 시장의 2.5%에 그칠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PDP TV는 LCD TV 가격 하락에 따라 내년 중반까지 매 분기 두 자릿수 생산율 하락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됐다.



박지성 기자 jis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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