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 내곡동 사저 아들 명의, 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논현동 자택 경호상 어려움 때문..사저 140평, 경호시설 648평 등 788평 매입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퇴임후 머무를 새 사저 부지로 서울 서초구 내곡동을 확정했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이 대통령은 아들 시형씨 명의로 부지를 매입했으며, 청와대도 경호시설 건립을 위해 부지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통령이 퇴임 후 논현동 자택으로 갈 목적으로 경호시설 건립을 위해 부지 구입을 추진했으나, 경호 문제 등에 따라 지난 5월 초 대체부지로 내곡동 부지를 선정했다"고 말했다.
'내곡동 사저'를 위한 부지는 이 대통령 내외가 거주하는 사저용 부지 140평, 경호관들이 활용할 경호시설용 부지 648평 등 모두 9필지 788평이다.

청와대는 당초 이 대통령의 논현동 자택을 퇴임후 사저로 이용하려고 했으나, 경호시설 건립을 위한 부지구입 비용이 부족하고 주택 밀집지역이어서 경호에도 부적절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논현동 일대 땅값은 평당 3500만원 가량으로 현 예산 40억원으로는 100여평밖에 살 수 없다. 또 주변 필지가 대부분 200~300평으로 묶여 있어 현실적으로 구입이 어렵다는 것이 경호처의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논현동 자택이 주택밀집지여서 진입로가 복잡하고 협소하며 인근 지역에 이미 3∼4층 건물로 구성돼 있어 경호상 부적절하다는 판단 등도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내곡동 사저 및 경호시설용 부지 788평 가운데 3개 필지 257평은 시형씨와 대통령실 공유지분 형태로 계약이 돼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사저가 들어설 3개 필지 위에 지하1층 지상2층 규모의 단독주택이 있어, 건축법상 지적분할이 곤란해 건축물 철거후 지적분할을 조건으로 공유지분 형태로 매매거래가 이뤄졌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난달 29일 단독주택이 철거돼 지적분할 작업을 위한 행정 처리가 진행중"이라며 "조만간 행정절차가 완료돼 공유지분이 아닌 각자 지번으로 소유권이 분할 정리될 예정"이라고 알렸다.

이 대통령측이 부담해야 하는 사저 부지 구입비용은 지금까지 11억2000만원이 들어갔다. 이 가운데 6억원은 논현동 자택을 담보로 시형씨가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았고, 나머지 5억2000만원은 이 대통령의 친척들로부터 빌렸다. 이 대통령은 친척들로부터 돈을 빌리는 과정에서 차용증을 작성하고 일정액의 이자를 부담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호시설 건립부지 비용은 모두 42억8000만원으로, 지난해 경호시설 구입비용으로 배정한 예산 40억원과 예비비 재원으로 충당했다.

청와대측은 사저용 부지 구입 명의가 이 대통령이 아닌 시형씨인 것과 관련해 부지를 사들이고, 사저를 짓는 과정에서 경호안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사저 부지를 이 대통령이나 김윤옥 여사가 구입할 경우 위치가 노출돼 사저 건립 추진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대통령이 매입 당사자로 알려지면 호가가 2∼3배 높아져 부지구입에 어려움이 있었던 전례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내곡동 사저 건물 신축시 납세 등 법적 절차를 거쳐 시형씨 명의의 부지를 매입하는 과정을 거칠 계획이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