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UNCCD 여러분들 북한산림 도와 주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청소년 환경운동가 조너선 리, 창원 환경특강…UNCCD 홍보대사로 창원 총회 참석 등 맹활약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세계적 환경운동가 조너선 리(14)군이 6일 오후 2시 창원에 반송초등학교에서 환경특강을 한다.

이 자리는 세계사막화의 심각성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조너선 리가 창설한 세계청소년환경연대(ICEY) 회원을 모집하기 위해서다.
특히 조너선 리는 “지난해 북한을 방문, 김정일 위원장에게 제안한 어린이평화의 숲 조성에 경남지역 초등학생들도 참여해 북한에 산림녹화의 필요성을 국제사회에 같이 호소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8월 북한을 찾아 CNN, AP 등 국제적 언론의 관심을 받았다. 언론은 그의 인도주의적 차원의 청소년교류와 북한의 산림복구지원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세계사막화방지협약(UNCCD) 홍보대사를 맡으면서 “산림이 황폐해가는 북한을 돕는 건 국제사회의 당연한 의무”라고 강조했다. 조너선은 “왜 북한산림을 돕지 않는지 궁금하다”며 “나무는 무기로 바꿀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기고문과 지구촌 195개 나라 정상들에게 편지를 보내 사막화와 북한에 대한 산림지원도 호소할 예정이다.

조너선 리군은 남북?한 어린이 만남을 내년 3월21일 ‘세계 어린이 평화의 날’ 제정으로 추진 중이며 ‘어린이 평화 숲’도 만들길 원하고 있다. 미국 상하원과 대한민국 국회에도 남북청소년교류 결의안을 냈다.

조너선은 “2007년 제가 10살 때부터 빙하가 녹은 다큐멘터리를 보고 마음이 아파 환경보호만화를 그리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조너선이 그린 ‘고 그린맨(Go, Green man)’은 고 그린맨과 주인공들이 지구를 오염시키려는 ‘공해박사’ 등 악의 무리를 무찌른다는 내용이다. 두 달 만에 조회 수 10만 건을 넘으며 큰 인기를 얻은 작품이기도 하다.

이후 세계 청소년들에게 환경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세계청소년연대(ICEY)를 만들어 이끌고 있다. 고 그린맨은 1권이 출판됐고 이어 2권도 나올 예정이다.

조너선 리 군은 KBS 사막화특집방송에 출연하며 7일엔 대구 TBS 토크쇼에 나간다. 이어 10일엔 창원으로 가서 청와대 어린이기자단과 만난 뒤 세계사막화방지협약 총회 개막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