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外人 5500억 '팔자'..코스피 큰폭 약세 이어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반기 경기 불안감 ↑..亞 주식시장 이틀째 급락

[아시아경제 이솔 기자]코스피가 이틀 째 큰 폭 하락하고 있다.

경제지표가 잇달아 시장 기대치를 하회하면서 하반기 거시경제에 대한 투자자들의 믿음이 약해진 탓이다. 코스피 뿐 아니라 일본, 대만, 홍콩 증시도 약세다. 간밤 미국 다우존스, S&P500, 나스닥 지수 역시 2% 이상 하락 마감했다.
반면 투자자들이 안전자산 쪽으로 고개를 돌리면서 스위스 프랑 가치는 36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고 금값 역시 사상 최고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3일 오후 1시2분 현재 코스피는 전날 보다 58.86포인트(2.77%) 내린 2062.41에 머물러 있다.

외국인 투자자가 이틀째 현·선물을 동반 매도하며 지수 하락을 주도하고 있다. 외국인은 현물시장에서 5450억원, 선물 시장에서 880억원 상당을 팔아치우고 있다. 기타(국가 및 지자체)주체도 2030억원 매도 우위. 반면 연기금을 중심으로 한 기관은 1650억원 매수 우위, 개인 투자자는 5790억원 매수 우위를 기록 중이다.
선물 시장에서는 개인과 외국인이 매도 우위를, 기관이 매수 우위를 보이면서 프로그램 매물로 2600억원 상당이 출회되고 있다. 프로그램 비차익거래는 590억원 상당 매수 우위를 기록 중이나 차익거래로 3200억원 상당의 매도 물량이 나오고 있다.

업종별로도 모두 급락세다. 의료정밀 업종이 5% 넘게 빠지고 있고 건설, 증권, 기계, 운송장비 업종이 3% 이상 약세다. 전기전자, 유통, 전기가스, 보험, 음식료품, 화학, 철강금속 업종도 2% 이상 약세. 외국인은 운송장비 업종에 매도 공세를 집중하고 있다.

시가총액 상위종목도 맥없이 하락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 이 6% 넘게 하락 중인 가운데 현대차, LG화학은 4% 이상 내림세다. 삼성전자 는 전날 보다 2만2000원(2.58%) 내린 83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포스코, 현대 모비스, 기아차도 1~3% 약세다. 신한지주, 삼성생명은 각각 1.52%, 1.91% 약세. S-Oil의 하락폭이 0.33% 로 그나마 적은 편이다.

코스닥은 이 시각 현재 전날 보다 10.64포인트(1.98%) 내린 527.42에 머물러 있다.



이솔 기자 pinetree1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