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인고속道 일부구간 간선화 '백지화'될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시 "2호선 건설 위해 대체 지하도로 건설 중단"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경인고속도로 일부 구간을 간선화하는 사업이 백지화될 전망이다.

고속도로를 간선화하다는 것은 생각보다 큰 의미를 갖는다. 도로 주변 개발이 가능해진다. 차량 통행 한계 속도를 늦추고 신호등·횡단보도·정거장·공원 등을 설치할 수 있게 되며, 도로 폭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인근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경인고속도로 일부 구간 간선화 사업 백지화는 해당 구간 주변 부동산 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인천시는 도시철도 2호선 공사 지연을 막기 위해 일단 경인고속도로 일부 구간을 대체할 지하도로 건설은 하지 않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해 서구 가정동 일대 도시재생사업인 루원시티 사업과 가좌IC일대 구도심 재개발 사업 등을 촉진하기 위해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가좌IC(6.0㎞) 구간을 간선도로화 하는 대신 인천항 화물 물동량 운송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해당 구간 지하에 대체 도로를 건설하기로 했었다.
또 지하차도 아래에는 도시철도 2호선을 동시에 건설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하도로 건설은 송영길 시장 취임 이후 1조원에 가까운 공사비가 들어가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전면 재검토에 들어가 중단됐고, 바로 밑을 지나는 도시철도 2호선 206공구 공사도 사실상 멈춰진 상태였다.

이로 인해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개최 시기에 맞춰 도시철도 2호선을 전면 개통하려던 시의 계획에도 차질이 우려됐었다.

시는 그러나 최근 도시철도 공사가 더 지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하도로를 만들지 않고 도시철도 2호선 공사만 단독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시가 추진해 온 경인고속도로 일부 구간 간선화 사업도 이번 방침에 따라 사실상 물건너갔다는 분석이다.

도시철도 2호선이 건설되고 난 후 그 위에 다시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토해양부가 경인고속도로 관리권을 시에 넘기지 않는 이상 간선도로화는 불가능하게 됐다.



김봉수 기자 bs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