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엔 안보리 천안함 사건 의장성명 합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격 주체 '북한' 명시 없고 공격' '비난' 표현은 사용
9일 전체회의서 최종 채택..北측 반론도 포함


[아시아경제 이승국 기자] 천안함 침몰 사건에 대한 국제연합(UNㆍ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성명이 사실상 채택됐다.
그러나 성명에는 공격 주체가 북한이라고 명시하지는 않았고 사과에 대한 내용도 빠져 있다.
수전 라이스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8일(현지시간) 천안함 관련 안보리의 성명 초안을 소개하면서 "안보리 주요국들이 한국의 천안함 침몰 사건에 대한 대응에 모두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천안함 사건이 지난달 4일 안보리에 회부된 지 35일 만이다.

정부 당국자도 "의장성명 초안에 대해 상임이사국 등의 의견교환이 마무리됐다"며 "곧 열리게 될 전체회의에서 최종 의장성명이 채택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의장성명 초안에는 미국ㆍ러시아ㆍ중국ㆍ영국ㆍ프랑스 등 상임이사국과 한국ㆍ일본이 동의했으며 안보리는 비공개회의에서 의장성명 문안을 회람했다.
성명 초안에는 천안함이 '공격(attack)' 받았다는 점을 적시하고, 이런 행위를 '비난(condemn)'하고 있지만, 북한을 공격 주체로 명시하는 표현이나 문구는 포함되지 않았다.

또 '천안함 침몰을 북한의 소행으로 결론지은 한국 주도 합동조사 결과를 대하고, 안보리는 깊은 우려를 표한다'는 내용과 '한국이 사건 후 보여준 자제력을 높이 평가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유지, 정전협정의 고수'를 촉구하는 문구도 포함됐다.

아울러 성명은 이 사건과 관계없다고 주장한 북한의 반론과, 남북한이 적절한 채널을 통해 가급적 빨리 직접 대화에 나설 것도 권고했다.

중국은 그 동안의 논의 과정에서 천안함이 공격당했다는 것과 북한의 책임이라는 부분은 배제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해온 반면 한ㆍ미ㆍ일 등은 북한의 어뢰 공격은 명백한 정전협정 위반이고 도발행위이므로 북한의 책임을 적시하고 이를 강도높게 비난하면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야 한다고 맞서왔다.

안보리는 9일 전체회의를 열고 최종 의장성명을 채택할 예정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승국 기자 inkle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